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남한강 교량 파괴 가정 '한미연합 도하훈련' 실시
등록일 : 2022.10.20
미니플레이

최유선 앵커>
육군이 남한강 일대에서 한미연합 도하훈련을 실시했습니다.
남한강 교량이 파괴된 상황을 가정해, 부교를 구축하는 훈련이 진행됐는데요.
임하경 기자입니다.

임하경 기자>
한미연합 제병협동 도하훈련
(장소: 어제, 경기도 여주시 남한강 일대)

경기도 여주시 연양동 남한강 일대.
군의 야외기동 훈련인 호국훈련 중 하나로 한미연합 도하훈련이 시행됐습니다.
훈련은 적의 공격으로 남한강 일대 주요 교량이 파괴됐다는 가정의 상황이 부여되면서 시작됐습니다.
통제본부의 공격 명령이 떨어지자 포병과 공군 KF-16이 사격하고, 아파치와 코브라 공격 헬기의 화력지원과 공중경계가 이어집니다.
적의 위협이 제거되자 K21 장갑차들은 물살을 가르며 강습도하를 실시합니다.
수송차량이 교절을 물 위로 떨어뜨리자, 교절이 자동으로 펼쳐집니다.
보트들이 강 위를 오가며 교절을 이동시키고 한미 공병부대 장병들이 능숙하게 교절들을 연결합니다.
그 결과 길이가 300m에 달하는 연합부교가 완성됐고, 대규모 병력이 전차와 장갑차를 선두로 신속하게 강을 건넜습니다.
훈련은 모든 장비와 병력이 강을 건너 목표를 확보할 때까지 6시간 동안 진행됐습니다.

녹취> 이용경 / 11기동사단 중령
"하천이 많은 한반도의 지형 특성상 이를 극복하는 도하 작전 능력의 배양은 전쟁 작전 성패에 매우 중요한 요소라 할 수 있습니다. 도하작전 훈련은 이러한 능력을 배양하면서 특히 기동부대뿐만 아니라 포병, 항공, 화생방, 드론, 공병 등 제병과가 통합되어 실시함으로써 기동사단의 제병협동 능력을 확인하는 계기가 됐습니다."

올해 호국훈련은 오는 28일까지 진행됩니다.
군은 실전적인 훈련으로 전·평시 임무수행능력을 숙달할 예정입니다.
(영상취재: 홍성주 / 영상편집: 김종석)

KTV 임하경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