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자치경찰 이원화 본격 추진···세종·강원·제주 시범운영
등록일 : 2022.10.26
미니플레이

김용민 앵커>
경찰제도발전위원회 자치경찰분과위가 첫 회의를 열고 자치경찰 이원화를 본격 추진하기로 했는데요.
자치경찰 이원화 제도는 오는 2024년 세종과 강원, 제주에서 시범적으로 운영될 예정입니다.
임소형 기자입니다.

임소형 기자>
민관 합동 범정부협의체인 경찰제도발전위원회 소속 자치경찰분과위원회가 첫 회의를 열고 공식 출범했습니다.
자치경찰분과위는 경찰제도발전위 김선택 고려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등 민간위원 3명과 경찰청, 행안부 자치경찰 관련 과장 등 정부위원 3명으로 구성됩니다.
자치경찰분과위는 자치경찰 이원화 추친과 현행 제도 개선을 집중적으로 검토합니다.
우선 국가경찰과 자치경찰을 분리해 이원화하는 방안을 구체적으로 마련합니다.
정부는 진정한 지방시대 구현을 위해 자치경찰권 강화를 국정과제로 자치경찰 이원화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현재 국가경찰과 자치경찰은 조직이 분리되지 않은 채 사무만 구분돼 무늬만 자치경찰로 지적받고 있습니다.
자치경찰 이원화 제도는 오는 2024년 세종과 강원, 제주 지역에서 시범적으로 운영됩니다.
오는 2026년에는 전국적으로 전면 시행될 전망입니다.
현행 일원화 제도에서 개선이 필요한 과제도 함께 추진됩니다.
시도자치경찰위원회 인사권한 실질화 방안, 재정 지원 확대 방안 등이 포함될 예정입니다.
자치경찰분과위는 의제 설정부터 세부 방안 마련까지 자치경찰 사무 주체인 시·도자치경찰위원회, 현장 경찰관 등 의견을 반영해 추진할 방침입니다.
(영상편집: 오희현 / 영상그래픽: 김민지)
행안부는 자치경찰분과위에서 지역 특수성이 반영된 주민 중심 자치경찰제 개선 방안을 마련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습니다.

KTV 임소형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