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31일부터 '한미 대규모 연합공중훈련'···군용기 240여 대 출격
등록일 : 2022.10.28
미니플레이

임보라 앵커>
한미 공군이 오는 31일부터 나흘간 대규모 연합 공중훈련을 실시합니다.
미군 F-35B 전투기를 비롯한 군용기 240여 대가 출격하는데요.
주요 항공작전 임무를 24시간 수행하며 전시 작전 절차를 숙달할 계획입니다.
채효진 기자입니다.

채효진 기자>
공군이 오는 31일부터 다음달 4일까지 미 7공군사령부와 대규모 연합공중훈련 '비질런트 스톰'을 실시합니다.
한미가 이처럼 대규모 연합공중훈련을 시행한 건 지난 2017년 12월 이후 5년 만입니다.
이번 훈련에는 우리 공군의 F-35A 등 140여 대와 미군의 F-35B 등 모두 240여 대가 참여합니다.
호주 공군도 한미 연합훈련에 처음 동참해 KC-30A 공중급유기 1대를 투입합니다.
특히 일본 이와쿠니 미군기지에 주둔하는 미군의 F-35B 스텔스 전투기는 최초로 국내 기지에 착륙합니다.
한미 공군은 나흘간 훈련에서 공격편대군, 방어제공, 긴급 항공차단 등 주요 항공작전 임무를 24시간 중단없이 수행할 계획입니다.
이를 통해 전시 작전 절차를 숙달하고 지속작전 능력을 키워 나갑니다.
한미 전력이 모두 1천6백여 소티, 즉 출격 횟수를 수행하는 동안 전시 항공작전을 지휘하는 한국항공우주작전본부는 연합전력을 실시간으로 운영·통제하며 작전 수행 능력을 점검할 예정입니다.
이번 훈련을 통해 한미 공군은 5세대 전력 간 상호운용성과 기존 4세대 전력과의 통합운용 능력을 제고합니다.
호주 공군의 공중급유기와 우리 전투기 간 공중급유 훈련으로 연합 공중급유 능력도 향상할 계획입니다.
이와 함께 부대별로는 한미연합 기지방호·대테러 훈련, 전시 군수 지속지원 능력 검증훈련, 최대무장 장착훈련, 활주로 피해복구훈련 등을 펼칩니다.
한편 한미 공군은 지난 2015년 이 훈련을 처음 실시했는데, 올해부터는 전략·전술적 역량을 강화하고 강력한 연합방위태세를 확립하기 위해 훈련 규모를 키우고 명칭도 바꿨습니다.
(영상편집: 김종석)

KTV 채효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