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유나 앵커>
6·25전쟁에 참전한 유엔참전 용사의 희생과 공헌을 추모하는 '턴투워드 부산' 국제추모 행사가 진행됐습니다.
한덕수 국무총리는 "유엔 참전용사의 숭고한 뜻을 받들기 위해 한반도 평화를 반드시 수호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신국진 기자입니다.
신국진 기자>
유엔참전용사 국제추모의 날
(장소: 오늘 오전, 부산 유엔기념공원)
6.25 전쟁에 참여한 참전국 국기가 입장하고, 오전 11시 정각 조포가 발사됩니다.
유엔참전용사를 위한 1분간의 묵념이 이어집니다.
지난 2007년 캐나다 참전용사 빈센트 커트니씨의 제안으로 시작된 6.25 전쟁 유엔참전용사 국제추모행사가 부산 유엔기념공원에서 엄수됐습니다.
한덕수 국무총리는 추모사를 통해 "유엔 참전용사들의 숭고한 뜻을 받들기 위해 한반도 평화를 반드시 수호하겠다"며 "우리 사회를 흔들기 위한 북한의 어떤 시도도 결코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다짐했습니다.
그러면서 유엔 참전국과의 연대를 더욱 강화해 굳건한 자유와 평화 연대를 통해 세계의 평화에 이바지하고 명예를 드높이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습니다.
녹취> 한덕수 국무총리
"굳건한 '자유와 평화의 연대'를 통해 세계의 평화에 함께 이바지해 나갈 것입니다. 이와 함께, 대한민국 정부는 참전용사들의 명예를 드높이는 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추모행사 후에는 6·25전쟁 참전용사 3명의 합동 안장식이 거행됐습니다.
특히, 지난 1988년 보훈처 초청으로 방한 뒤 매년 자비로 유엔 기념공원을 찾아 전우들의 희생을 추모했던 고 제임스 그룬디 하사는 "한국에 있는 전우 곁에 묻어 달라"는 유언에 따라 이번에 유엔기념공원에 안장됐습니다.
(영상취재: 김정섭, 임주완 / 영상편집: 진현기)
한덕수 국무총리는 "유엔 참전용사를 한 분이라도 더 한국으로 모시고, 현지로 찾아가서도 감사를 드리도록 하겠다"며 "내년 종전 70년 행사도 참전용사의 헌신에 보답이 될 수 있도록 정부 차원에서 정성을 다해 준비하겠다"고 말했습니다.
KTV 신국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생방송 대한민국 2부 (1216회) 클립영상
- 세계로 뻗어가는 K-웹툰 [컬처샐러드] 13:30
- 때가 왔다...! 전 국민 김장하러 헤쳐 모여! [라떼는 뉴우스] 05:22
- 윤 대통령, 동남아 순방···한미일 정상회담 확정 [외신에 비친 한국] 06:04
- 캄보디아 도착···곧바로 아세안 정상회의 참석 02:16
- '전세 사기' 예방···임대인 납세증명 요구권 신설 01:40
- 유엔참전용사 국제추모행사···한 총리 "한반도 평화 수호" 02:08
- "재유행 본격화···고령층 현장접종 지원" 02:07
- 김포 신규택지 지정···지하철 5호선 연장 02:15
- 정부, 북한주민 추정 시신 송환 시도···북, 무응답 02:24
- 인파 사고 재발 방지···다중이용시설 긴급 안전점검 [정책현장+] 02:43
- 그린수소 전환 빨라지나? [S&News] 05:14
- 제2의 현충일, 순국선열의 날을 아시나요? [클릭K+] 04: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