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세계로 뻗어가는 K-웹툰 [컬처샐러드]
등록일 : 2022.11.11
미니플레이

김유나 앵커>
K-웹툰을 기반으로 급성장하고 있는 우리 만화산업의 현재와 미래를 이재민 만화평론가와 자세히 얘기 나눠봅니다.

(출연: 이재민 / 만화평론가)

김유나 앵커>
지난 3일은 제 22회 만화의 날~ 이었습니다.
어떤 계기로 만화의 날을 기념하게 됐는지, 만화의 날의 의미부터 짚어주신다면요?

김유나 앵커>
웹툰을 비롯한 우리 만화 산업이 이미 1조원 대를 넘어섰고 세계적 관심과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코로나19 시대에도 오히려 발전을 지속해온 우리 만화 산업 얼마나 성장해오고 있을까요?

김유나 앵커>
출판만화와 애니메이션은 미국과 일본이 주도하는 산업이었습니다.
미국과 일본이 큰 강점을 갖고 시장을 점유하고 있는 상황에, 세계가 K-웹툰에 주목하는 이유, 강점은 무엇이라 보십니까?

김유나 앵커>
최근 우리 웹툰 기업들이 미국, 유럽, 동남아 등 해외 독자들을 직접 만나는 현지 행사들을 잇달아 개최하고, 한국만화영상진흥원이나 코트라도 각각 뉴욕과 독일서 웹툰 홍보 행사를 진행하기도 했습니다.
그간 해외시장 진출 성과들과 앞으로 공략 전략에 대해서 어떻게 평가하시는지요?

김유나 앵커>
디지털 매체로의 전환과 변화 속에서 기존 출판만화와 애니메이션의 또 다른 도약의 디딤돌이 절실합니다.
출판만화와 애니메이션의 성장을 위해 어떤 지원과 노력이 이어져야한다고 보십니까?

김유나 앵커>
우리 웹툰 콘텐츠의 위상이 높아지는 만큼 인재 양성이 얼마나 뒤따라주느냐~도 관건입니다.
메타버스-3D 모델링 등 기술의 발전이 가속화 되는 상황에서 만화산업이 필요한 고급 인력은 충분히 양성되고 있을까요?

김유나 앵커>
성과가 크고 성장하는 만큼 과제도 산재합니다.
바로 만연한 불법 복제-불법 유통 등의 문제인데요.
저작권 침해 이상의 사이버 범죄 차원에서 논의-대응이 필요해 보이는데요?

김유나 앵커>
그밖에 K-웹툰 성장과 글로벌 시장 선도를 위해 꼭 풀어가야 할 문제들이 있다면 마무리 말씀으로 짚어주시죠

김유나 앵커>
지금까지 이재민 만화평론가 였습니다.
오늘말씀 고맙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