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공통뷰

국가트라우마센터 전국 운영···전화 상담도 가능
등록일 : 2022.11.20
미니플레이

김경호 기자>
이태원 사고 이후 국가트라우마센터에서 지난 2주 동안 접수한 심리 상담은 3천1백여 건.
특히, 통칭 '코로나 학번' 으로 불리는 20, 21학번 대학생들은 이 사고로 인해 더 큰 상실감을 느꼈습니다.

인터뷰> 이진이, 이경원 / 공주대학교 3학년
"거리두기가 해제되어서 즐겁고 신나는 마음으로 나갔을텐데 인재가 발생했으니 안타깝고 저희도 남 일 같지 않고 같은 시기를 겪은 세대로서 느끼는 바가 더 큰 것 같아요."

이처럼 이태원 사고가 국민에게 직·간접적으로 남긴 후유증은 적지 않았습니다.
유가족과 부상자, 목격자 뿐만 아니라 사고로 인해 간접적으로 영향을 받은 일반인도 서울과 전국 4개 권역에 설치된 국가트라우마센터를 통해 심리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인터뷰> 전선영 / 충청권트라우마센터 트라우마대응팀장
"(사상자의 선·후배 등이) 생각하는 주관적 고통 정도가 0에서 10점 사이에서 모두 7 이상을 호소했습니다. 그만큼 힘들어했기 때문에 저희에게 전화했고 경미하지만 분명히 증상이 있고 사회적, 직업적으로 활동하는 데 어려움이 있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센터 방문이 어려울 경우 정신상담전화 '1577-0199'을 통해 전화 상담이 가능합니다.
또, 사상자가 소속된 학교나 직장 등 전국 각지에 찾아가는 마음안심버스도 파견됩니다.

인터뷰> 이종국 / 충청권트라우마센터장
"(슬프거나 힘든) '애도반응'은 정상적인 반응이라는 것이 첫 번째이고, 이런 일이 있을 때 혼자서 끙끙 앓고 혼자서 해결하려고 하기보다는 주위에 도움을 받을 곳이 많으니까 (도움을 요청하길 바랍니다.)"

김경호 기자 rock3014@korea.kr
"검사 결과, 저는 큰 문제가 없는 것으로 나왔습니다. 혹여나 상담 과정에서 심리적, 경제적 애로사항이 발견될 경우 원스톱 통합지원센터와 연계해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심리 지원을 담당하는 국가트라우마센터와 함께 이태원 사고 관련 민원을 총괄하는 원스톱 통합지원센터도 설치됐습니다.
(영상취재: 유병덕, 이기환 / 영상편집: 진현기 / 영상그래픽: 민혜정)
유가족마다 배치된 전담 공무원이 이들이 놓친 지원 사항을 안내할 방침입니다.

KTV 김경호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