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공통뷰

방산수출 전진기지 방문···정부 "2027년 세계 점유율 5%"
등록일 : 2022.11.25
미니플레이

송나영 앵커>
윤석열 대통령은 방산수출 전략회의에 이어 올해 역대 최고 수출 기록을 써낸 방산 현장도 찾았습니다.
정부는 기세를 이어 2027년까지 방산 세계 수출 시장 점유율 5%를 돌파하겠단 목표입니다.
문기혁 기자의 보도입니다.

문기혁 기자>
최근 약 5조 원 규모로 폴란드 수출이 확정된 230mm급 다연장로켓, '천무'입니다.
이에 앞서 약 8조 원 규모로 폴란드에 수출된 K2 전차와 K9 자주포까지.
윤석열 대통령이 약 22조 원 규모의 역대 최고 기록을 써낸 방산 수출 전진기지를 찾았습니다.
호주 수출을 준비 중인 '레드백' 장갑차에는 '세계 시장 석권'을 기원하는 메시지를 남겼고, 수륙양용 장갑차 '카브'에 대한 설명을 듣던 중 '세계 최고'라고 치켜세우기도 했습니다.

녹취> 윤석열 대통령
"수륙양용 장갑차로는 세계 최고겠네."

우리 방산 수출액은 2020년까지 연 평균 약 4조 원 규모를 기록하다 올해 22조 원으로 급증했습니다.
세계 수출 시장 점유율은 2.8%로 8위 수준입니다.
정부는 이날 윤 대통령 주재로 열린 방산수출 전략회의에서 2027년까지 세계 수출 시장 점유율 5%를 돌파하겠단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이를 위해 인공지능과 극초음속, 합성생물학 등 8대 '게임 체인저' 분야 핵심기술을 선제 확보할 계획입니다.
또, 2027년까지 국방예산 대비 연구개발 비중도 10% 이상으로 확대합니다.

녹취> 윤석열 대통령
"방위산업은 미래의 신성장 동력이자 첨단산업을 견인하는 중추입니다. 기술 패권 경쟁이 심화되는 가운데 미래전에 게임체인저급 무기체계를 개발할 수 있는 기술 경쟁력을 확보해야 합니다."

아울러, 핵심소재인 탄소복합소재 등 40개 핵심 소재부품 기술 개발을 추진합니다.
이를 위한 경쟁력 강화 전략을 다음 달에 발표합니다.
(영상취재: 박상훈 민경철 / 영상편집: 진현기)
이밖에 정부는 민군 기술협력에 2027년까지 1조 원 이상 투입해 국방기술의 민간 이전 등 혁신형 연구개발도 추진할 예정입니다.

KTV 문기혁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생방송 대한민국 1부 (1204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