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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 2명 중 1명, 키오스크 이용 중 불편·피해 경험
등록일 : 2022.11.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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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령자·장애인 등 접근성 제고 노력 필요-

임보라 기자>
가게에서 음식 주문할 때, 키오스크를 이용해야 하는 경우가 많죠.
한국소비자원 조사 결과, 응답자의 46.6%가 키오스크 이용 중 불편을 겪은 경험이 있었습니다.
불편한 이유에 대해서는 '주문이 늦어져 뒷사람 눈치가 보인다'는 응답이 가장 많았고, 특히 60대 이상은 '조작 어려움'이나 '작은 글씨'로 인한 불편을 호소했습니다.
KS 표준지침에서는 장애인·고령자도 키오스크를 쉽게 이용할 수 있는 설계법을 제시하고 있지만, 조사 대상 대부분이 이 지침대로 키오스크를 설치하지 않았는데요.
소비자원은 키오스크 기능 표준화를 통한 접근성 개선이 필요하다며, 유관부처와 조사대상 사업자에게 개선을 권고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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