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의 디지털화, 도시의 미래를 혁신하는 스마트시티국가시범단지
상상을 현실화 하고 있는 4차 산업혁명 신기술의 미래도시! 국토교통부의 국토디지털화, 도시 혁신 사업의 일환인 ‘스마트시티국가시범단지’는 시민이 주도적으로 도시문제 해결에 참여하고, 삶의 질을 높이면서 지속 가능한 도시다. 퍼스널모빌리티·차량 공유 서비스, 자율주행 스마트주차 등의 스마트모빌리티와 도시 범죄예방 서비스, 스마트 생활편의 서비스, 미세먼지 저감 시스템, 개인 맞춤형 AI 헬스케어서비스 등, 국가 스마트도시 실현의 가치 계승과 국내표준모델 확산에 나서고 있는 세종시와 부산의 ‘국가시범단지스마트시티’를 소개한다.
▶4차 산업의 혁신기술 개발지원 & 일자리 창출과 사업화의 성장사다리
세계 최초로 민간이 주도하는 서비스 컨소시엄 도시!
스마트 서비스 구축 운영에 민간 자율성, 혁신성을 지속 접목할 수 있도록 민관 SPC(민관합동법인)가 도입됐다.
스마트서비스구축 5년 운영, 10년 지속 성장을 계획하며 스마트시티 조성 관리, 운영 모델을 수립하고 있는 국토교통부, 지자체, 공기업, 운영기업의 역할을 알아본다.
▶스마트시티를 조성하고 있는 4차 산업 기업과의 만남!
AI로 이미지를 식별해 폐기물 소재별로 재활용을 할 수 있는 스마트분리수거 시스템을 개발한 수퍼빈, 부산 스마트빌리지에서 AI인공지능체육관을 운영하며 주민들에게 건강한 생활을 제공하고 있는 로봇헬스케어 업체 론픽과 함께 스마트시티의 일상을 미리 만나본다.
▶국토교통부의 국정과제와 계획
자연, 사람, 기술이 만나 미래의 생활을 앞당기며 사회적공익과 산업의 성장 사다리가 될 ‘스마트시티국가시범단지’의 지원계획과 국토교통부의 국정과제를 들어본다.
출연자:
허나윤 (국토교통부 스마트도시팀장)
김도균 (K-water 스마트시티운영부장)
김정빈 (재활용 회수로봇 개발 ‘S’사 대표)
백준영 (디지털 헬스케어 기업 ‘R’사 대표)
김 영 (LH 세종국가시범도시사업단장)
박형근 (한국교통연구원 모빌리티전환연구본부)
김남호 (디지털 헬스케어 기업 ‘R’사 총괄 매니저)
김진용 (디지털 헬스케어 기업 ‘R’사 영업이사)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