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한 총리, 부산 이니셔티브 선언···모잠비크로 이동
등록일 : 2022.11.30
미니플레이

김용민 앵커>
국제박람회 총회 참석을 위해 프랑스 파리를 방문한 한덕수 국무총리가 유치신청국 3차 PT 발표에 나서 새로운 국제협력 프로젝트인 부산 이니셔티브를 선언했습니다.
한 총리는 총회 후 회원국을 일일이 만나 부산 지지를 요청한 뒤 조금 전 두 번째 순방국인 아프리카 모잠비크로 향했습니다.
신국진 기자입니다.

신국진 기자>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를 위해 프랑스와 아프리카 순방에 나선 한덕수 국무총리.
한 총리가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BIE 총회 2030 세계박람회 유치신청국 3차 프리젠테이션에 나섰습니다.
약 28분간 진행한 PT에서 한 총리는 드라마 '오징어 게임'과 가수 방탄소년단, 영화 '기생충' 등 한국을 대표하는 콘텐츠를 내세워 소프트 파워를 강조했습니다.
한 총리는 이어 부산 이니셔티브를 선언하며 2030 부산세계박람회 당위성을 설명했습니다.
부산 이니셔티브는 한국의 독특한 성장 경험을 회원국과 공유하며 디지털 격차, 기후변화 등 각국이 처한 다양한 문제를 기반으로 구체적인 협력 사업을 제시하고 추진하는 국제협력프로젝트입니다.
한 총리는 "한국은 인류가 문제를 함께 극복할 수 있도록 한국의 성장 경험을 나누고, 국제협력을 조성할 것"이라며 "2030년에 그 결실을 마주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녹취> 한덕수 국무총리
"우리의 목표는 맞춤형 파트너 십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디지털 격차를 해소하고, 스마트시티, 스마트팜, 전자정부 시스템 등 프로그램을 확대할 것입니다."

프랑스 파리 일정을 마친 한덕수 국무총리는 두 번째 순방국인 아프리카 모잠비크로 향했습니다.
모잠비크는 아프리카의 대표적 천연가스 보유국이자 2023∼2024년 유엔 안보리 비상임이사국으로
한국 정상급의 모잠비크 방문은 지난 2012년 김황식 전 국무총리 이후 10년 만입니다.
(영상취재: 김정섭 우효성 / 영상편집: 진현기)
한 총리는 모잠비크에서 필리프 뉴지 대통령 등과 면담하고, 경제 안보 협력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KTV 신국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KTV 대한뉴스 (1106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