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윤석열 대통령 "가짜뉴스 추방 위한 디지털규범 필요"
등록일 : 2022.12.02
미니플레이

김용민 앵커>
윤석열 대통령이 가짜뉴스를 추방하고 민주주의를 지키기 위한 디지털 규범을 만들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이를 위한 국민적 공감대 형성도 강조했습니다.
문기혁 기자입니다.

문기혁 기자>
'메타' CEO, 마크 저커버그의 인터뷰입니다.
하지만 진짜 인터뷰가 아닌, 인공지능을 활용한 '딥페이크' 기술로 만들어낸 가짜영상입니다.
디지털 기술 발달이 가짜뉴스 등 부작용을 낳고 있는 가운데, 윤석열 대통령이 가짜뉴스를 추방하고, 민주주의를 지키기 위한 디지털 규범의 필요성을 피력했습니다.
대한민국학술원 석학들과 오찬간담회에서 이정복 학술원 부회장이 디지털 기술 발달로 인한 가짜뉴스와 민주주의 위기를 지적하며, 디지털 규범을 바로 세워야 한다고 강조하자, 윤 대통령도 적극 공감하면서 이 같은 발언이 나왔습니다.
특히, 이 부회장이 초등학교부터 디지털 시대에 맞는 민주 시민의식을 키워주는 것이 필요하다고 조언하자, 윤 대통령도 적극 공감했다고 대통령실은 전했습니다.

녹취> 이재명 / 대통령실 부대변인
"(윤석열 대통령은) 민주주의를 살리기 위한 민주주의 운동의 하나로 디지털 규범의 필요성에 대한 국민적 공감대가 형성될 수 있도록 정부도 관심을 갖고 노력하겠다고 말했습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디지털 규범' 제정과 관련해 중요한 것은 먼저 국민적 공감대를 만들어가는 과정이라며, 그 다음에 구체적인 방안이 나올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영상취재: 박상훈 구자익 / 영상편집: 진현기)
윤 대통령은 이날 오찬에서 아울러, 평생을 학문연구에 매진하며 후학양성을 위해 헌신한 학술원 회원들의 노고에 경의를 표하고, 현재 복합위기 극복을 위한 과학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KTV 문기혁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KTV 대한뉴스 8 (60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