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윤석열 대통령 "내년 개혁 원년···노동개혁 최우선"
등록일 : 2022.12.21
미니플레이

김용민 앵커>
윤석열 대통령이 기획재정부로부터 내년 경제정책 방향에 대한 업무보고도 받았습니다.

윤세라 앵커>
윤 대통령은 내년은 노동·교육·연금개혁 등 3대 개혁의 원년이라며, 가장 우선적으로 추진해야 할 것은 노동개혁이라고 밝혔습니다.
문기혁 기자입니다.

문기혁 기자>
제12차 비상경제민생회의·제1차 국민경제자문회의
(장소: 21일, 청와대 영빈관)

윤석열 대통령이 제12차 비상경제민생회의 겸 제1차 국민경제자문회의를 주재하고, 기획재정부로부터 내년 경제정책 방향에 대한 업무보고를 받았습니다.
정부 부처 첫 번째 업무보고입니다.
윤 대통령은 내년은 노동·교육·연금개혁 등 3대 개혁의 원년이라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가장 우선적으로 해야 할 것은 노동개혁이라며, 노동시장의 이중구조 개선, 합리적 보상체계 마련을 언급했습니다.
아울러, 노사 법치주의와 노조 부패 척결도 강조했습니다.

녹취> 윤석열 대통령
"노사 법치주의를 확립하고 노동의 유연성과 노동의 개혁을 해 나가는데 노조 부패도 공직부패, 기업부패와 함께 우리 사회에서 척결해야 될 3대 부패의 하나로서 우리가 여기에 대해서 엄격하게 법 집행을 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내년도 경제와 관련해선 가계·기업부채 관리와 수출 활성화, 미래전략산업 투자, 물가 등 민생경제 등을 중요하게 말했습니다.
다주택자 중과세 완화도 강조했습니다.
다주택자 중과세는 임차인에 대한 조세 전가로 이어지고, 국민 주거비 부담을 올리게 된다고 설명했습니다.

녹취> 윤석열 대통령
"다주택자에 대한 이런 조세부담을 대폭 완화시켜서 국민들의 주거비 부담을 좀 경감시켜드려야 한다는 생각을 해왔습니다. 이 점에 대해서도 내년에 더 적극적으로 세제 감면을 추진해야 되겠습니다."

윤 대통령은 이와 함께 내년 경제정책과 관련해 '스타트업 코리아'를 언급했습니다.
(영상취재: 구자익 민경철 / 영상편집: 진현기)
벤처·스타트업 지원과 수출 드라이브를 두 개의 축으로 어려운 경제 여건을 돌파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KTV 문기혁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KTV 대한뉴스 (1121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