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올해 '상저하고' 전망···상반기 재정 신속 집행
등록일 : 2023.01.04
미니플레이

김용민 앵커>
정부가 올해 상반기에 역대 최고수준인 65%의 재정을 집행하기로 했는데요.
특히 상반기 고용여건 악화가 예상되는 만큼 일자리 예산의 70%를 집행하고, 직접일자리 94만 명을 채용할 방침입니다.
임보라 기자의 보도입니다.

임보라 기자>
한국 경제에 먹구름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특히 글로벌 경기침체로 수출 증가세가 줄어들고, 물가 상승 압력으로 취약계층의 어려움이 더 커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비상경제장관회의
(장소: 4일 오전, 정부세종청사)

추경호 경제부총리 주재로 열린 비상경제장관회의에서 참석자들은 재정 신속 집행 계획을 의결했습니다.
올해 경기가 상반기에 어려움이 가중될 것으로 전망돼 정부는 65% 이상의 역대 최고 수준의 재정을 상반기에 투입한다는 방침입니다.
특히 일자리 예산의 경우 70% 이상을 투입하기로 했습니다.

녹취> 추경호 / 경제부총리
"무엇보다 연초에는 고용여건이 어려울 것으로 전망되는 만큼 참가자 모집 채용 시기를 최대한 앞당겨 상반기 내 관리대상 일자리 예산의 70% 이상을 신속하게 집행하겠습니다."

정부는 재정 지원 일자리 사업 예산 10조 4천억 원 이상을 상반기에 집행할 계획입니다.
또 연간 직접 일자리 104만 4천 개 중 90%인 94만 명을 채용할 방침입니다.
지난해보다 1만4천 명 늘어난 규모입니다.
또 지방교육재정과 지방재정을 각각 65%, 60.5% 집행하고, 각 부처에 예산 배정을 상반기에 역대 최고 수준인 75%로 할 계획입니다.
이와 함께 공공기관 투자의 경우에도 27개 공공기관에서 올해 63조 3천억 원의 투자를 추진하고 상반기에만 34조8천억 원을 조기 집행하도록 했습니다.
또 공공기관의 예타 기준을 2천억 원으로 상향 조정하고, 투자 집행 상황을 매월 점검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영상취재: 백영석 / 영상편집: 양세형)

KTV 임보라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KTV 대한뉴스 (1131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