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군 "北 무인기, 비행금지구역 일부 지나"···실사격 방공훈련
등록일 : 2023.01.05
미니플레이

김용민 앵커>
지난달 말 우리 영공을 침범했던 북한 무인기 중 한 대가 서울 비행금지구역 북쪽 끝 일부를 지나간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윤세라 앵커>
합동참모본부는 북한 무인기 침투 상황에 대응하는 실사격 합동 방공훈련을 시행했습니다.
김현아 기자입니다.

김현아 기자>
지난달 말 서울 영공을 침범했던 북한 무인기 1대가 비행금지구역, P-73 북쪽 끝 일부를 지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합참 관계자는 전비태세검열실의 조사결과, 해당 무인기의 항적이 비행금지구역의 북쪽 끝 일부를 지난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습니다.
이 관계자는 다만 용산 집무실 안전에는 이상이 없다는 점을 분명히 밝힌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구체적인 항적에 대해서는 군사보안상 공개가 어렵다고 덧붙였습니다.
비행금지구역은 안전과 국방상 비행이 금지된 구역으로 P-73은 용산 대통령실과 국방부를 중심으로 3.7㎞ 반경으로 설정됐습니다.
군 관계자는 북한 무인기가 촬영 능력이 없는 것으로 판단한다고 밝혔습니다.
거리와 고도, 북한군의 능력을 고려했을 때 촬영을 했더라도 유의미한 정보는 얻을 수 없다고 본다는 설명입니다.
이런 가운데 합참은 지난주에 이어 북한 무인기 침투 상황을 가정한 합동방공훈련을 시행했습니다.
이번 훈련은 경기 파주와 서울 동부권 강원 양구, 인제, 속초 등지에서 약 2시간 동안 진행됐습니다.

녹취> 이성준 / 합동참모본부 공보실장
"적 무인기와 유사한 가상 적기를 운용해 합참과 작전사의 현용전력을 통합하여 실전적인 상황조치를 시행함으로써 보완된 작전수행절차를 숙달했습니다."

이번 훈련에는 공중전력 50여대가 투입됐으며 공군 KA-1 전술통제기와 육군 코브라 공격헬기는 대천사격장에서 실사격 훈련도 벌였습니다.
(영상취재: 홍성주 / 영상편집: 정보경 / 영상그래픽: 지승윤)

KTV 김현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KTV 대한뉴스 (1132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