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용민 앵커>
지난해 사우디 왕세자의 방한에 이어 윤석열 대통령의 이번 아랍에미리트 순방과 관련해 제2의 중동 붐도 가능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습니다.
윤세라 앵커>
원전과 방산, 에너지 등 고차원 기술의 수출을 통해 경제외교 성과를 낸다는 건데요.
보도에 서한길 기자입니다.
서한길 기자>
1976년, 당시 한 해 예산의 25%에 달하는 달러 사업을 수주했던 중동 붐.
이렇게 벌어들인 외화로 한국 경제는 급격히 성장했습니다.
50년이 지난 지금 제2의 중동 붐이 일어날 것으로 전망됩니다.
사우디아라비아 네옴시티 수주 논의에 이어 전문가들은 윤석열 대통령의 아랍에미리트 순방에서 큰 성과가 있을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습니다.
녹취> 빙현지 / 산업연구원 전문연구원
"한국과 좀 더 경제적 협력을 강화하기 위해서 UAE 측에서 한국을 초청한 것이 아닌가... 이번 방한 성과가 괜찮을 것 같다고 다들 기대하고 있고요."
아울러 탑다운 방식의 의사결정이 이뤄지는 왕정 국가의 특성상 양국 정상이 우호적인 관계를 형성한다면 기술력을 확보한 한국 기업이 현지 수출과 직접 투자를 늘릴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현재 UAE의 산업 구조가 변화하고 있어 양국의 교류가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전화인터뷰> 손성현 /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전문연구원
"UAE는 기존에 석유 중심 경제에서 탈피하고자 비석유 부문 개발을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는데 자체 기술력이나 전문 인력은 부족한 상황입니다. 이런 UAE의 협력 수요를 볼 때 우리나라는 최적의 파트너라고 할 수 있고..."
물론 제2의 중동 붐을 위해 한국 정부와 기업의 노력도 중요합니다.
수출 전략을 위해 우선 정부 차원에서는 금융 지원을 비롯해 UAE 특성을 파악한 제도화·현지화가 필요합니다.
기업 차원에서는 현지 산업과 인력 개발 방안을 포함한 사업 모델을 갖고 진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리나라와 UAE의 협력 수요가 일치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UAE가 원하는 원전과 방산 수소에너지 등 하이테크를 중심으로 한 우리의 수출이 필요합니다.
녹취> 빙현지 / 산업연구원 전문연구원
"한국 입장에서도 당연히 건설보다 조금 더 고차원적인 협력을 하는 것이 유리하지만, 중동 국가들 특히 UAE나 사우디 같은 자원부국에서도 더 원하는 것이 고차원적인 협력을 더 원하거든요. 로우테크 쪽을 원하진 않기 때문에 그런 쪽으로 협력의 방향이 흐르고 있고 그런 쪽으로 가는 게 양국에 더 윈윈이 될 것 같습니다."
막대한 자본력을 갖춘 UAE가 자본을 통해 자국에 필요하고 또 적합한 첨단 기술을 한국으로부터 들여오는 것이 필요하단 겁니다.
(영상취재: 강걸원 송기수 / 영상편집: 최진권)
KTV 서한길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KTV 대한뉴스 (1136회) 클립영상
- "힘에 의한 평화···실효적인 전쟁 대비 연습이 중요" 02:13
- 1호 정찰위성 발사···전반기 연합연습 11일간 실시 03:03
- 가치·국익 외교 본격 전개···'글로벌 중추국가' 도약 02:37
- 세계 4대 방산수출국 기반 마련···군 복무 환경 개선 [뉴스의 맥] 03:21
- 6박8일 '세일즈 순방'···대규모 경제사절단 동행 02:03
- 제2의 중동 붐 일어나나···"한국-UAE 윈윈" 02:38
- 외교부,'강제징용 해법 논의를 위한 공개 토론회' 개최 00:30
- 중대본 "방역 강화, 국민 건강·안전 최우선 결정" 01:59
- 관세청 "마약과의 전쟁"···통계청 "물가지수 개편" 02:23
- 중소기업 금융지원 80조 원 투입···3고 대응·벤처 창업 지원 02:12
- 연말정산 간소화 자료 일괄제공 14일까지 신청 01:41
- 문체부, 보조사업 전면 조사···새는 보조금 잡는다 02:26
- 윤석열 대통령 "노동개혁, 이중구조 개선 가장 중요" 00:28
- 청년 DNA 정책 만든다···문체부 2030 자문단 첫 회의 02:51
- '대설 피해' 전북 쌍치면 특별재난지역 선포 00:23
- 국민통합위원회, 첫 콘퍼런스···국민통합 4대 전략 논의 00:27
- 전국 어디서나 주민등록증 발급 신청···수령도 원하는 곳에서 00:54
- 안전기준 부적합 자동차 판매한 제작·수입사에게 과징금 179억 원 부과 00:42
- 겨울철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아직! 늦지 않았습니다 00:43
- '소방공무원 마음건강 보건안전지원'사업 올해 6억 8천만 원 증액 00:44
- 반려동물 사체 매장·투기 불법 반려동물 양육자 45.2%가 몰라 00:52
- 경찰청, 장애인·외국인의 수사절차 권리보장을 위해 앞장서 00:50
- 한국 최대 무역 흑자국 베트남···친환경 항공 SAF [S&News] 04: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