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힐 방북후 서울로 귀환
등록일 : 2007.06.22
미니플레이
북한을 방문한 크리스토퍼 힐 미 국무부 차관보가 서울로 돌아왔습니다.

힐 차관보는 평양에서 김계관 북한 외무성 부상 등과 만나서 비핵화 문제와 북.미 관계 정상화 방안을 협의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강명연 기자>

Q> 힐 차관보가 북한에서 안고 돌아온 보따리에 과연 어떤 것들이 들어있을지 관심이 쏠리고 있는데, 어떻습니까?

A> 21일 북한을 방문한 크리스토퍼 힐 차관보는 타고 간 군용기 편으로 평양을 출발해,22일 오전 11시쯤 오산기지로 돌아왔습니다.

힐 차관보는 평양을 출발하기전 `김계관 북한 외무성 부상등과 좋은 대화를 나눴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져 이번 방북에서 소기의 성과가 있었음을 내비쳤습니다.

힐 차관보는 김계관 부상등을 만나 6자회담 수석대표 회담을 이른 시일안에 다시 여는 데 잠정 합의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습니다.

또 북한 당국자들과 고농축 우라늄 신고 문제와 연내 영변 핵시설의 불능화 방안, 북미 관계정상화 방안 등에 대해서도 심도 있는 논의를 벌인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한편 북한은 테러지원국 해제와 적성국 교역법 종료 등 미국의 대북 적대 정책 폐기를 실물적으로 보여줄 것을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그러나 방북전 일각에서 예상 됐던 김정일 국방위원장과의 면담은 성사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힐 차관보가 북한 관계자들과 만나 2.13 합의와 9.19 공동성명 이행과 관련해 나눈 얘기의 구체적인 사항들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데요, 힐 차관보는 잠시 후 이곳 외교통상부를 방문해 천영우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 등을 만나 방북 성과를 설명하고 천 본부장과 함께 기자회견을 열 예정입니다.

이어 송민순 외교부장관을 면담할 계획입니다.

Q> 네, 그런가 하면 송민순 외교통상부 장관은 곧 미국으로 가서 라이스 국무장관을 만난다고요?

A> 네, 그렇습니다.

송민순 외교통상부 장관은 오는 27일 방미길에 올라 콘돌리자 라이스 미 국무장관과 현지시간으로 오는 28일 워싱턴에서 만나 외교장관 회담을 열기로 했습니다.

이번 회담에서는 한.미 관계와 북핵문제를 비롯해 두 나라의 상호 관심사에 대한 논의가 오갈 것으로 보이는데요, 송 장관은 라이스 장관을 만나 힐 차관보의 방북 성과를 바탕으로 2.13합의 초기단계 이후 핵시설 `불능화`에 이르는 단계까지 신속한 이행 방안을 논의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한국정책방송 KTV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영상홍보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