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힐 방북 후 서울로 귀환
등록일 : 2007.06.22
미니플레이
21일 북한을 전격 방문한 크리스토퍼 힐 미 국무부 차관보가 평양 방문을 마치고 22일 한국에 올 예정입니다.

이제 관심은 힐 차관보가 북측과 어떤 합의를 이뤄냈느냐입니다.

취재기자 연결해 자세한 소식 알아봅니다.

김현근 기자>

Q> 아무래도 6자회담 미국 측 수석대표의 북한 방문이라는 점에서 힐 차관보의 방북성과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데요, 자세한 소식 전해주시죠.

A>크리스토퍼 힐 미 국무부 차관보가 21일 평양을 전격 방문했습니다.

힐 차관보는 미국의 적극적인 대북 협상 의지를 보여주듯 북한이 가시적 행동에 나서기도 전에 평양행을 택했습니다.

힐 차관보는 평양에서 김계관 북한 외무성 부상 등과 만나 2.13합의 이행을 포함한 비핵화 촉진, 그리고 북미 관계 정상화 방안을 협의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관심을 끄는 부분은 힐 차관보가 북측으로부터 2.13합의와 9.19공동성명 이행 의지는 물론 이행 시간표와 관련해 어떤 약속을 받았는지 입니다.

Q> 미국 측의 반응은 어떻습니까?

A> 조지 부시 미 대통령은 지금이 북 핵 6자회담에 대단히 중요하며 힐 차관보가 평양을 방문할 적기라고 판단했다고 미 국무부의 숀 매코맥 대변인이 말했습니다.

매코맥 대변인은 힐 차관보가 북한의 고위 관리들에게 핵 폐기를 촉구해온 미국의 뜻을 직접 전달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미국은 힐 차관보의 방북을 계기로 북한으로 하여금 2.13합의 내용을 빠른 시일 내 이행하고 그 다음 단계로 넘어 가는게 중요하다는 메시지를 전할 예정입니다.

관심을 끌었던 힐 차관보의 김정일 국방위원장 면담 가능성을 묻는 질문에는 그런 정보는 갖고 있지 않다고 매코맥 대변인은 밝혔습니다.

미국의 현직 6자회담수석대표로는 처음으로 평양을 방문한 힐 차관보는 방북 일정을 마친 뒤 22일 오전 타고 간 군용기 편으로 서울로 돌아와 방북결과를 설명할 예정입니다.


(한국정책방송 KTV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영상홍보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