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용민 앵커>
우리 정부와 세계적인 반도체 장비 기업인 ASM이 1억 달러 규모의 투자 MOU를 체결했습니다.
윤세라 앵커>
MOU가 실질적인 계약으로 이어지도록 정부는 ASM과 지속적으로 협의를 이어갈 계획입니다.
보도에 서한길 기자입니다.
서한길 기자>
정부가 세계적인 반도체 장비 기업, ASM과 투자협력 관련 양해각서(MOU)를 체결했습니다.
ASM은 반도체 제조에 활용되는 원자층 증착 장비 세계 1위 기업입니다.
이번 MOU를 통해 ASM은 한국에 반도체 장비를 생산하는 제2공장을 신설하고 연구개발(R&D) 센터를 증설하는 투자를 검토합니다.
올해 안에 최종 결정될 예정이며 정식 계약으로 이어지면 2025년까지 1억 달러 규모의 투자가 이행됩니다.
녹취> 이창양 /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ASM이) 우리나라 반도체 생태계에서 같이 발전하고 또 우리가 계속 기업의 환경을 좋게 만들어서 앞으로 투자에 대한 성과가 크게 나도록 정부가 지원하겠습니다."
MOU의 공식 이행을 위해 정부는 ASM과 인센티브를 협의하고 애로사항도 해소할 예정입니다.
MOU 체결식에 이어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ASM의 벤자민 로 CEO와 면담을 가졌습니다.
이 자리에서 이 장관은 한국이 세계적인 반도체 기업을 다수 보유하고 있는 점을 언급하며 ASM과의 협력 필요성을 강조했습니다.
특히 최근 한국 정부의 반도체 지원정책을 소개하면서 ASM의 투자결정을 당부했습니다.
벤자민 CEO도 긍정적인 답변을 내놨습니다.
녹취> 벤자민 로 / ASM CEO
"앞으로 더 많은 지원, 그리고 협력을 이어나가길 바라며 저희 회사가 한국의 반도체 생태계를 만드는 데에 함께하고 싶습니다."
이번 MOU 체결식은 지난해 10월 산업부의 ASM 본사 방문 이후 투자 논의가 진전돼 이뤄졌습니다.
(영상취재: 오민호 유병덕 이수오 / 영상편집: 최진권 / 영상그래픽: 김민지)
서한길 기자 street@koera.kr
ASM의 투자가 결정되면 첨단 기술의 국내 이전과 안정적인 반도체 공급망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KTV 서한길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KTV 대한뉴스 (1150회) 클립영상
- CES 혁신상 기업인과 오찬···"디지털혁신에 생존 걸려" 02:00
- 숫자로 보는 윤석열 정부 '10대 성과' 02:01
- 정부-ASM MOU 체결···1억 달러 투자 계획 02:08
- 전세사기 근절 대책···집값의 90% 이하만 보증보험 가입 02:47
- '안심전세' 앱 출시···집주인 정보·적정시세 제공 02:19
- 올해 첫 한미 연합공중훈련···미 전략폭격기 전개 01:56
- "북한의 반복적 안보리 결의 위반 강력 대응 당부" 00:36
- 미 연준 금리 25bp↑···추 부총리 "불확실성 여전히 높아" 02:20
- 아동학대 전담 의료기관 전국 확대···11곳 운영 [뉴스의맥] 03:10
- "도로 방음시설 화재 원천 차단"···'불 안 타는 재질'로 교체 02:18
- 마약 수사인력 대폭 확충···신고포상금 최대 3억 01:45
- 임금체계 개편 본격 추진···'상생임금위원회' 출범 01:41
- 올해 세무조사 '역대 최소'···'장려금 자동신청제' 도입 02:11
- 신청하고 장학생 되자, 국가장학금! 00:54
- 숨은 금융자산 발생을 예방하고 찾아갈 수 있도록 금융회사 소비자보호기준을 개선합니다. 00:51
- 2023년도 병역판정검사 2. 1. 수요일부터 시작 00:39
- 일부 이유식, 표시된 영양성분 함량이 실제와 달라 00:39
- 일부 차량용 온열시트 안전확인 신고 의무 미준수 00:53
- 일상 회복 신호탄! 실내마스크 착용 의무 해제 [클릭K+] 04: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