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AI로 홍수예보한다···물 관리체계 전환
등록일 : 2023.02.03
미니플레이

김용민 앵커>
지난해 집중호우로 인해 일부 지역에서는 큰 피해가 발생했는데요.
이 같은 피해를 줄이기 위해 정부가 AI를 활용한 홍수예보 시스템을 도입하는 등 물 관리 체계를 전면 전환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보도에 서한길 기자입니다.

서한길 기자>
기후위기로 인해 홍수와 가뭄, 수질오염 등 전 세계적으로 물 위기가 증가하고 있는 상황.
정부가 이 같은 물 위기로부터 국민이 안전하게 물을 이용할 수 있도록 올해 물관리 정책 업무계획을 발표했습니다.

녹취> 신진수 / 환경부 물관리정책실장
"물 위기로부터 안전한 사회 구축을 위해서 아날로그 방식에서 인공지능·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방식으로 전환해서 세계 최고 수준의 스마트 물관리를 구현하고, 물 위기 대응 기반 시설에 대한 과감한 투자로 물 위기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겠습니다."

이에 따라 대하천 위주 75개 지점을 대상으로 하던 예보를 전국 지류, 지천까지 223개 지점으로 늘립니다.
아울러 홍수예보를 3시간 전에서 6시간 전으로 더욱 빠르게 실시해 골든타임을 확보합니다.
또 가뭄과 미래 물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총 8억 톤의 하수 재이용수를 공급하고, 경기권역에는 연간 1억7천만 톤 규모의 재이용수 공급시설 신설을 추진합니다.
이 밖에도 녹조와 수질오염사고를 막기 위해 경보지점과 완충저류시설을 늘립니다.
또 가정의 수돗물에서 유충이 발견되는 것을 원천적으로 차단하기 위해 유충 차단시설도 설치합니다.
한편 정부는 자연보전에 대한 업무계획도 발표했습니다.

녹취> 김종률 / 환경부 자연보전국장
"국가 생물다양성 전략을 수립하여 기후변화·생물다양성 손실에 적극 대응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2030년까지 전 국토의 30%를 보호지역으로 확대하고 훼손된 생태계의 30%를 복원할 계획입니다.
아울러 국립공원의 야영장과 화장실, 주차장 등 낡은 시설 72곳을 대폭 현대화해 탐방객의 불편을 해소합니다.
또 팔공산 도립공원을 23번째 국립공원으로 승격합니다.
(영상편집: 박은혜 / 영상그래픽: 지승윤)
정부는 앞으로도 국민들이 자연의 혜택을 체감할 수 있도록 대국민 서비스를 지속해서 확대할 예정입니다.

KTV 서한길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KTV 대한뉴스 (1151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