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시각 주요뉴스입니다.
1. 튀르키예·시리아 지진 닷새째···사망자 2만3천 명
튀르키예·시리아 강진 발생 닷새째, 사망자가 2만3천 명을 넘었습니다. 지난 2011년 동일본 대지진 사망자 수를 크게 넘는 규모입니다. 미국 지질조사국은 이번 지진 사망자가 10만 명이 넘을 확률을 24%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튀르키예 경제손실 규모도 국내총생산(GDP) 대비 10%가 될 것으로 추정됩니다.
2. 총참모장 출신 북한 군부 원로 오극렬 사망
북한군 총참모장을 지낸 북한 군부 원로 오극렬이 사망했습니다. 조선중앙통신은 전 인민무력성 고문 오극렬이 급성심장기능부전으로 숨졌고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애도의 뜻을 표하며 화환을 보냈다고 보도했습니다.
3. 미국, 알래스카 상공서 미확인 물체 격추
미국 정부가 알래스카주 상공에서 미확인 물체를 또다시 격추했습니다. 미 본토 영공을 침범한 중국 정찰풍선을 격추한지 6일만입니다. 미 정부는 해당 물체 잔해를 회수해 실체를 규명하겠다고 밝혔습니다.
4. 미 '바이 아메리칸' 지침 공개···플라스틱·목재 등
미국 정부가 연방자금이 들어가는 인프라 건설사업에 미국산 건설자재만 쓰도록 하는 '바이 아메리칸'(But American·미국제품 구매) 세부 지침을 공개했습니다. 백악관 예산관리국 연방관보에 게시된 지침에는 플라스틱과 유리, 목재 등을 건설자재로 명시하고 각 자재가 미국산으로 인정되기 위한 기준이 게시됐습니다. 한국 수출기업이 미 정부 조달시장에 진출하는 데 제약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입니다.
5. 충북 보은군서 규모 2.3 지진 발생
기상청은 오늘(11일) 오전 충북 보은군 동북동쪽 11킬로미터 지역에서 규모 2.3 지진이 발생했다고 밝혔습니다. 기상청은 인근 지역에서 지진동을 느낄 수 있다며 안전에 유의하라고 당부했습니다.
6. 코로나19 신규 환자 1만2천여 명···감소세 계속
중앙방역대책본부는 오늘(11일) 0시 기준 국내 코로나19 신규 환자가 1만 2천805명 발생했다고 밝혔습니다. 일주일 전보다 1천800여 명 줄어든 규모입니다. 위중증 환자는 284명, 사망은 16명으로 집계됐습니다.
7. 전국 주유소 휘발유 가격 상승···경유값은 하락
이번 주 전국 주유소 휘발유 판매 가격이 소폭 올랐습니다. 평균 판매가격은 리터당 1천578.6원입니다. 3주 연속 오름세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경유 평균 판매가격은 리터당 1천632.8원으로 12주째 내림세를 유지했습니다.
8. 구름 많은 날씨···수도권 미세먼지 '나쁨'
토요일인 오늘(11일) 전국에 구름이 많겠습니다. 낮 최고기온은 5~13도입니다. 낮과 밤의 기온 차는 15도 안팎으로 클 전망입니다. 미세먼지 농도는 수도권이 '나쁨'이고, 나머지 지역은 '좋음'에서 '보통'을 유지하겠습니다.
지금까지 이 시각 주요뉴스였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