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한국 위성 튀르키예 지진 구호 돕는다 [S&News]
등록일 : 2023.02.17
미니플레이

이리나 기자>
# 한국 위성 구호 지원
튀르키예 남부와 시리아를 강타한 지진으로 집계되는 피해의 규모가 시간이 갈수록 커지고 있죠.
정말 다행히 기적적인 생환 소식도 들려오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긴급구조대도 현장에 투입돼 생존자 구조에 온 힘을 쏟고 있는데요.
형제의 나라 튀르키예를 돕기 위해 지진 현장 뿐 아니라 우주 공간에서도 지원이 펼쳐지고 있습니다.
정부가 우리의 위성으로 매일 튀르키예의 피해 지역을 촬영해 국제 재난 재해 대응 프로그램에 영상을 제공하고 있는 겁니다.
다목적실용위성과 차세대중형위성이 바로 그 역할을 해주고 있는데요.
피해 지역의 촬영 영상 분석 결과를 소방청에도 전달해 우리나라의 긴급 구호대의 활동 지원도 돕고 있다고 합니다.
더 이상의 큰 피해 없이 튀르키예 대지진 피해 복구가 신속히 이뤄지고 우리의 위성도 제 역할을 다 할 수 있길 바랍니다.

# 청년 농촌 여행
빡빡하고 바쁘게 돌아가는 도심을 떠나 촌캉스, 바로 농촌여행을 즐기는 여행객이 늘고 있습니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가 발표한 올해 국내 관광 트렌드 가운데 하나로 농촌여행이 꼽혔는데요.
여유롭게 현지 일상을 구석구석 체험하는 로컬여행 관심이 높아지고 타인에게 보여주고 싶을 만한 색다른 여행을 추구하는 경향이 반영된 거죠.
이런 흐름에 맞춰 정부가 2-30대 청년들의 참신한 아이디어로 농촌 여행 상품 개발에 나섭니다.
3월 3일까지 열흘 이상의 농촌여행 상품과 홍보 기획안을 작성해 '농촌여행의 모든 것, 웰촌 포털'에 접속해 응모하면 되는데요.
여행, 관광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단이 주제의 적합성과 창의성, 운영 가능성 등을 종합적으로 심사해 최종 다섯팀을 선정할 예정입니다.
선정된 팀들은 여행 경비와 콘텐츠 제작을 위해 최대 5백만 원의 사업비를 지원받고, 실제 여행과정을 홍보 콘텐츠로 제작해 SNS에 올리면 되는데요, 최종적으로 상품의 완성도와 홍보콘텐츠 반응 등을 평가해 올해 연말 우수 팀을 선정하고 농식품부장관상을 수여할 계획입니다.
시골이 낯설 청년세대가 만들어갈 농촌 여행 상품, 과연 어떤 참신한 아이디어가 쏟아질지 기대되네요.

# 매 순간 울리는 119
불이 나거나 홍수가 나도 누군가가 다쳐도 머릿속에 바로 떠오르는 건 바로 119 신고죠.
지난해 2.6초마다 한 번씩 119 전화 벨이 울렸다고 합니다.
하루 평균 3만4천3백여 건의 신고가 접수된 건데요.
지난해 전국 119 신고 접수 현황을 살펴보니 화재 신고 건수가 46만 3천여 건으로 2021년보다 23.5%나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소방청은 지난해 건조한 날씨로 대형 산불이 크게 늘면서 신고도 덩달아 는 것으로 분석했는데요.
구조나 구급 신고는 집중호우가 이어졌던 지난해 8월 가장 많이 들어온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지역별로는 대구광역시가 51.5% 늘어 가장 큰 증가세를 보였고 세종시와 광주광역시가 뒤를 이었습니다.
소방청은 신속하고 효과적인 현장 대응을 위해 여러 기관 간의 협력 대응이 무엇보다 중요해 졌다고 밝혔는데요.
폭우와 산불, 가뭄, 폭염 등 기후위기로 인한 재난뿐 아니라 각종 사회재난까지 점점 커지고 복잡해지는 게 정말 큰 문제죠.
무엇보다 긴급한 상황 속 출동이 늦어지지 않도록 신고 접수 체계와 상황 관리 기능이 더 촘촘하게 자리 잡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S&News였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