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K-콘텐츠 수출 영토 확장···2027년 '250억 달러' 목표
등록일 : 2023.02.23
미니플레이

임보라 앵커>
이어서 'K-콘텐츠 수출 전략' 자세히 살펴봅니다.
정부는 오는 2027년 K-콘텐츠 수출액을 250억 달러로 늘릴 계획인데요.
북미와 중동 등 콘텐츠 신시장을 개척하고, 국내 콘텐츠를 전 세계로 확산하기 위한 글로벌 OTT와의 협력도 강화합니다.
최유선 기자입니다.

최유선 기자>
콘텐츠 산업은 수출 효자 종목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지난 2021년 콘텐츠 무역수지는 112억 달러.
코로나19 등 여파에도 흑자 규모는 꾸준히 증가해왔습니다.
정부는 이러한 성과에 힘입어 K-콘텐츠 산업에 대한 정책 지원을 대폭 강화합니다.

녹취> 최상목 / 대통령실 경제수석
"K-콘텐츠가 콘텐츠 산업 그 자체를 넘어 한국의 브랜드와 문화를 세계로 진출시키는 첨병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먼저, 중화권과 일본에 집중된 K-콘텐츠 수출을 북미와 유럽 등으로 확대합니다.
북미와 유럽의 틈새시장인 '콘솔게임'을 집중 육성하고 칸영화제, 베를린영화제 등 해외 주요마켓에 참가해 영화 등 콘텐츠 수출을 지원합니다.
중동 시장 진출도 꾀합니다.

녹취> 김재현 / 문화체육관광부 콘텐츠정책국장
"UAE, 사우디 등 중동 시장 진출을 강화하기 위해 종교, 문화 등 현지 특성을 고려한 콘텐츠를 재제작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K-POP 공연 등 K-콘텐츠 접점을 확대해 새로운 수요를 창출해 나가겠습니다."

전 세계적 인기를 끌고 있는 웹툰 플랫폼사의 해외 진출을 지원하고, 글로벌 OTT와 전략적 협력을 통해 국내 콘텐츠의 전 세계 유통을 돕습니다.
아울러 K-콘텐츠 확산에 따라 덩달아 관심이 높아지는 우리나라의 패션, 뷰티 등 연관 산업에 대한 마케팅도 추진합니다.
K-콘텐츠 수출 기반 강화도 이뤄집니다.
콘텐츠 수출기업 지원을 위한 K-콘텐츠 펀드 등 정책금융을 역대 최대 규모인 1조 원까지 내년에 확대하고 콘텐츠 수출 해외 거점을 현재 10곳에서 2027년까지 50곳으로 늘립니다.
(영상취재: 김태우, 임주완 / 영상편집: 최은석 / 영상그래픽: 민혜정)

KTV 최유선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