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윤석열 대통령, 16~17일 일본 방문···한일 정상회담
등록일 : 2023.03.09
미니플레이
최대환 앵커>
윤석열 대통령이 오는 16일부터 이틀간 일본을 방문해서, 기시다 일본 총리와 정상회담을 합니다.
대통령실은 이번 방일이, 12년 동안 중단돼온 한일 정상간의 교류가 재개되고 양국 관계가 개선되는 중요한 이정표가 될 거라고 밝혔습니다.
문기혁 기자입니다.

문기혁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오는 16일부터 17일까지 1박 2일간 일본을 방문합니다.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정상회담을 할 예정으로, 상세 일정은 일본 측과 조율 중이라고 대통령실은 밝혔습니다.
윤 대통령의 일본 방문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우리 정상으로서는 12년 만에 한일정상회담을 위해 일본을 찾는 것입니다.
또, 지난해 9월 유엔총회와 지난해 11월 아세안 정상회의 이후, 세 번째 양자회담입니다.
대통령실은 이번 방문으로 12년간 중단됐던 한일 정상 교류가 재개되며, 관계 개선과 발전의 중요한 이정표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한일 양국이 과거 불행한 역사를 극복하고, 미래로 나아가기 위해 안보, 경제, 사회문화 협력이 확대되고, 양국 국민 간 교류가 활성화되길 바란다고 덧붙였습니다.
이번 일본 방문은 정부가 지난 6일 일제 강제징용 해법을 발표한 이후, 전격 성사됐습니다.
가장 큰 현안이었던 강제징용 문제에 대해 한국 정부가 먼저 해법을 내놓으면서, 과거사 문제와 함께 일본 수출규제와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 등 얽혀있는 문제들을 풀어나갈 것으로 전망됩니다.
아울러, 3월 일본, 4월 미국으로 이어지는 정상외교일정이 마련되면서 안보, 경제 등 한미일 삼각 공조가 한층 강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녹취> 윤석열 대통령 / 제10회 국무회의 (지난 7일)
"한일 간의 미래지향적 협력은 한일 양국은 물론이거니와 세계 전체의 자유, 평화, 번영을 지켜줄 것이 분명합니다."

한편, 이번 일본 방문에는 김건희 여사도 동행하며, 기시다 유코 여사와 친교행사를 할 예정입니다.
(영상취재: 박상훈, 구자익 / 영상편집: 최은석)

KTV 문기혁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KTV 대한뉴스 (1174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