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내일부터 '자유의 방패' 한미 연합연습 시작
등록일 : 2023.03.12
미니플레이
송나영 앵커>
대규모 한미 연합연습, '자유의 방패'가 내일부터 11일 동안 진행됩니다.
한미 군 당국은 이번 연습을 통해 연합방위 태세를 점검하고 대북 억제력을 강화한다는 방침입니다.
박지선 기자입니다.

박지선 기자>
'자유의 방패' 한미 연합연습이 내일부터 23일까지 진행됩니다.
북한의 핵, 미사일 고도화 우크라이나 전쟁 등 달라진 안보환경을 반영한 시나리오를 토대로 맞춤형 연습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특히 이번 연습은 실제 전쟁상황을 가정해 역대 최장 기간인 11일 동안 중단 없이 연속해서 이어지며, 연합특수 작전 훈련 등 20여 개 훈련을 집중적으로 진행하고, 연합 야외 기동훈련도 전보다 확대 실시합니다.

녹취> 이성준 / 합동참모본부 공보실장
"연합상륙훈련 등 과거 FE 수준으로 확대된 대규모 연합 야외 기동훈련을 집중적으로 시행함으로써 연합작전 수행능력을 향상시킬 것입니다."

실제 상황을 가정한 대규모 기동 훈련이 대거 포함됨으로써 2018년 이후 중단된 전구급 연합 실기동 훈련이 사실상 부활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핵 탑재가 가능한 전략 폭격기와 미 해군 항공모함, 원자력 추진 잠수함 등이 전개될 가능성도 제기됩니다.
탄도 미사일 탐지와 요격 기능이 있는 이지스 구축함 등이 전개되는 방안도 거론됩니다.
한편, 이번 연습 시나리오 중에는 한미 연합군이 개전 초 북한의 전면적 도발을 방어하고 반격에 성공한 뒤 북한 지역에서 시행할 치안 유지, 행정력 복원, 대민 지원 등 '북한 안정화 작전'도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한미 군 당국은 이번 연습 기간에 북한의 도발 가능성에 대비하기 위해 대북 감시·경계태세를 강화할 계획입니다.
앞서 북한은 탄도미사일을 발사하며 이번 한미 훈련에 대한 반감을 드러낸 바 있습니다.
(영상편집: 최은석)

KTV 박지선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