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F-35A·KF-16 등 공군 전투기 36시간 지속 출격
등록일 : 2023.03.16
미니플레이
송나영 앵커>
한미 연합연습 '자유의 방패'에 반발해 북한이 연일 도발을 이어가고 있는데요.
우리 공군은 한미 연합연습과 연계해 주야간 지속 출격훈련을 실시했습니다.
김현아 기자입니다.

김현아 기자
(장소: 공군 제20전투비행단(14일 밤))

어둠 속 KF-16 전투기가 섬광을 내며 힘차게 날아오릅니다.
F-35A 전투기도 출격을 위해 활주로로 이동합니다.
공군이 한미연합연습 '자유의 방패 '와 연계해 실시한 주야간 지속 출격훈련 모습입니다.
지속 출격훈련은 전시에 전쟁을 승리로 이끄는 데 필수적인 선제적 제공권 장악을 위해 쉬지 않고 출격을 이어가는 훈련입니다.
또 적의 핵심 전력을 무력화하기 위해 공대지 공대공 미사일 등 항공무장을 최대한 장착합니다.
이번 훈련은 14일과 15일에 걸쳐 밤낮 구분 없이 주요 전투부대에서 36시간 동안 진행됐습니다.
격납고로 옮겨진 GBU-12 공대지 미사일을 정비사들이 KF-16 전투기에 장착합니다.
성공적인 임무 수행을 위해 비행 전 브리핑을 진행합니다.
항공 장구를 착용한 조종사는 야간 임무에 나서기 전 전투기를 꼼꼼하게 살핀 후 탑승합니다.

인터뷰> 장재영 / 20전비 120 전투비행대대 대위(진)
"이번 훈련은 적 도발에 대해 완벽한 작전 및 결전태세를 확립하고 유사시 작전 지속능력을 강화하기 위해 시행됐습니다."

전투기가 활주로에 진입하기 전 비행 가능 상태를 최종 판단하고 이상을 발견하면 초동대처를 취하는 과정인 최종기회 점검도 수행합니다.

인터뷰> 이예찬 / 20전비 항공기정비대대 하사
"군사대비태세를 본래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완전무결한 정비 임무를 지원하겠습니다."

공군은 자유의 방패 연습과 연계해 오는 23일까지 사령부와 비행단을 포함한 각급 부대에서 전시 작전 수행 능력과 지속능력 향상을 위한 다양한 야외 기동훈련(FTX)을 실시합니다.
(영상취재: 홍성주 / 영상편집: 이유빈)

KTV 김현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