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올해 13조 신규 민자사업 발굴···3대 기술 초격차 지원
등록일 : 2023.04.06
미니플레이
송나영 앵커>
우리 수출이 작년 10월 이후 감소세를 이어가면서 여간해선 회복될 기미를 보이지 않자 정부가 대응책을 마련했습니다.
정부는 올해 13조 원 이상의 새로운 민자사업을 발굴하고, 수출 주력기술의 초격차를 중점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김용민 기자의 보도입니다.

김용민 기자>
지난 달 수출이 전년 같은기간보다 13.6% 줄었습니다.
작년 10월 이후 감소세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반도체의 수출 감소를 자동차와 이차전지 등이 메우고 있지만, 중국 리오프닝 효과가 아직 본격화되지 않아 반도체 전망이 불투명한 상황입니다.

비상경제장관회의
(장소: 6일 오전, 정부서울청사)

추경호 경제부총리 주재로 열린 비상경제장관회의에서 참석자들은 이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 등을 논의했습니다.
국내 민간투자 활성화와 함께 핵심기술 R&D, 정책 금융 등을 지원하겠다는 겁니다.
우선 올해 13조 원 이상의 신규 민자사업을 발굴합니다.
이를 통해 재정여력을 보완하고 경기 하방 위험에 대응하겠다는 겁니다.

녹취> 추경호 경제부총리
"교통시설 외에 산업?생활?노후 시설로 민자사업 대상을 확대하고, 예타 진행 중인 재정사업의 민자 전환 등을 통해 올해 13조 원 이상의 신규 민자사업을 발굴하겠습니다."

기재부는 민간의 참여를 높이기 위한 방안을 마련했습니다.
우선 행정복합타운, 전기차 충전시설 등 새로운 유형의 사업을 지원하고 필수 민자 검토 시설의 민자 전환을 적극 유도합니다.
또 제출서류 간소화해 비용부담을 3분의 1 이하로 대폭 줄이고 일정 규모 이하의 사업에 대해서는 민자적격성 조사기간을 270일에서 210일로 단축할 방침입니다.
스마트 물류센터, 한국판 보스턴 바이오 클러스터 등 신성장 4.0 전략 대상 사업 중 민자 전환 사업을 선정해 추진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GTX-A 등 집행규모가 큰 사업 등을 중점 관리 대상으로 선정합니다.
이와 함께 민자 대상 시설 적정성 판단 체크리스트 반영 기본계획을 이달 안에 발표할 방침입니다.
정부는 반도체와 디스플레이 차세대 전지 등 3대 분야의 초격차를 중점 지원합니다.

녹취> 이종호 / 과기부 장관
"2027년까지 민간에서는 3대 분야에 약 156조원을 투자할 예정입니다. 정부도 3대 분야 초격차 기술 확보를 위해 R&D 투자를 적극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차세대 핵심기술 100개를 확보하도록 5년간 R&D 4조5천억 원 이상을 투자하고, 156조 원의 민간 R&D를 위해 세액공제와 함께 법령 변경 등을 지원할 방침입니다.
또 석박사급 전문인력 양성을 확대합니다.
반도체의 경우 45개 핵심기술을 선정해 집중 지원하고 특히 시스템 반도체에서 AI 반도체, 6G반도체 등 24개 기술을 개발합니다.
디스플레이 분야에서는 OLED 등 고도화 핵심기술 28개의 R&D를 지원하고 이차전지와 수소연료 전지 등 27개 핵심기술을 개발할 방침입니다.
(영상취재: 김태우 / 영상편집: 김세원 / 영상그래픽: 김민지)
과기부는 R&D의 빠른 민간활용을 위해 민관 연구협의체를 상반기 출범시키고 이를 통해 사업기획부터 성과 공유, 활용까지 전 단계를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KTV 김용민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