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황기환 지사 100년 만에 귀환···가족관계등록부 헌정
등록일 : 2023.04.10
미니플레이
임보라 앵커>
드라마 '미스터 션샤인'에 등장했던 '유진 초이' 역의 실존 인물인 독립운동가, 황기환 애국지사가 미국에서 순국한 지 100년 만에 고국으로 돌아왔습니다.
최고의 예우 속에 치러진 봉환식에서는 그동안 무적자 신분이던 황 지사의 영현 앞에 가족관계등록부도 헌정됐는데요.
보도에 이리나 기자입니다.

이리나 기자>
황기환 지사 유해 영접
(장소: 10일, 인천국제공항)

대한민국 임시정부 외교위원으로 유럽과 미국에서 독립운동을 펼치다 미국 땅에 묻힌 황기환 애국지사가 100년 만에 귀환했습니다.
국방부 의장대의 최고 예우 속에 고국으로 돌아온 황기환 지사.
드라마 미스터 션샤인의 삽입곡 중 조국 광복에 대한 그리움과 소망을 담은 곡 '좋은 날'이 울려펴지자 의장병들이 황기환 지사의 유해를 운구해 제단으로 안치합니다.
박민식 보훈처장과 함께 독립운동가 이회영 선생의 후손인 이종찬 우당교육문화재단 이사장과 김구 선생의 후손인 김미 백범김구재단 이사장 등 독립운동가 후손들이 황지사의 유해를 영접하고, 묵념으로 넋을 기렸습니다.
분향과 묵념에 이어 정부는 지난 1995년 황기환 지사에게 추서된 건국훈장 애국장을 헌정했습니다.

녹취> 박민식 / 국가보훈처장
"황기환 지사는 우리 독립운동의 별과 같은 존재입니다. 그동안 이역만리 타국의 땅에 공동묘지에 쓸쓸히 묻혀계셨습니다. 만시지탄이지만 순국 100년 만에 황기환 지사를 우리 조국의 품으로 모실 수 있게 된 점, 우선 정말 감개무량하고 뜻깊게 생각합니다."

영접을 마친 황 지사의 유해는 국립대전현충원으로 봉송돼 현충탑 앞에서 박민식 보훈처장과 광복회원, 학생 등 2백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봉환식이 거행됐습니다.
특히 그동안 후손이 없어 무적자 신분으로 남아 있던 황 지사에 대한 가족관계 등록이 최근에 다시 만들어져, 황 지사의 영현 앞에 가족관계등록부 헌정식도 치러졌습니다.
독립유공자 유해 봉환식에서 가족관계등록부를 헌정하는 것은 황 지사가 최초입니다.
순국 100년만에 완전한 대한국인이 된 황기환 애국지사.
황기환 지사는 대전현충원, 독립유공자 제7묘역에 안장돼, 고국의 품에서 영원한 안식에 들어갔습니다.
(영상취재: 국방부 공동취재단 / 영상편집: 김세원)

KTV 이리나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