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최신예 호위함 '충남함' 진수···다기능 위상배열레이더 장착
등록일 : 2023.04.11
미니플레이
최대환 앵커>
우리 해군의 최신예 호위함인 충남함이 바다에 띄워졌습니다.
특히 우리 기술로 개발한 다기능 레이더가 처음으로 장착돼서, 탐지와 추적 능력이 대폭 향상됐는데요.
충남함은 국내 기술의 집약체로, 방위산업 수출에도 톡톡한 효자 노릇을 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김현아 기자입니다.

김현아 기자>
충남함 진수식
(장소: 10일 오후, 울산 HD현대중공업)

해군의 첫 3천6백톤급 호위함 충남함이 진수식에서 위용을 드러냈습니다.
진수식은 선체를 완성해 처음 물에 띄울 때 거행되는 의식입니다.
해군 관습에 따라 이종섭 국방부 장관의 부인 제미영 여사가 함정에 연결된 진수줄을 절단했습니다.
이 장관은 축사를 통해 우수한 성능을 지닌 충남함은 과학기술 강군 건설의 본보기이자 해양강군의 든든한 기반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녹취> 이종섭 / 국방장관
"앞으로 우리 해군은 최신예 전투함인 충남함이 해역함대의 주역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실전적인 훈련을 강화하고 대적필승의 정신 전력을 극대화해나가기 바랍니다.“

국내에서 설계하고 건조 중인 충남함은 해군이 운용 중인 구형 호위함과 초계함을 대체하는 울산급 Batch-Ⅲ의 첫 번째 함정입니다.
충남함은 길이 129m, 폭 14.8m, 높이 38.9m에 5인치 함포와 한국형 수직발사체계, 대함, 함대함유도탄, 전술함대지유도탄과 장거리대잠어뢰 등을 주요 무장으로 장착했습니다.
특히, 국내 기술로 개발한 다기능 위상배열레이더도 처음으로 장착했습니다.
이지스레이더와 같이 4면 고정형 위상배열레이더로 전방위 대공·대함 표적에 대한 탐지 추적과 여러 대공표적에 대해 동시 대응이 가능합니다.
기존 호위함들은 회전형 탐지레이더와 추적레이더를 별도로 운용하고 있습니다.
함정의 두뇌라 할 전투체계를 비롯해 주요 탐지장비와 무장이 모두 국산 장비로 이뤄졌습니다.
(영상제공: 해군 / 영상편집: 최은석 / 영상그래픽: 김민지)

인터뷰> 김동춘 / 방위사업청 호위함사업팀장
“한국형 구축함을 개발하기 위한 기술력과 건조능력을 확보했다는 측면에서 큰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으며 우수한 국내함정 건조능력을 입증함으로써 방산수출에도 크게 기여할 것을 기대됩니다.”

충남함은 시험평가 기간을 거쳐 내년 말 해군에 인도되며, 이후 전력화 과정을 거쳐 작전배치될 예정입니다.

KTV 김현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