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디지털플랫폼정부, 전 세계 미래정부 모델···선제적 투자"
등록일 : 2023.04.14
미니플레이
임보라 앵커>
디지털플랫폼 정부 구현을 위한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가 출범한 지 7개월 만에 첫 보고회를 열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은 보고회에 직접 참석해, 디지털플랫폼 정부는 전 세계 미래 정부의 모델이자 국가 전략산업이라면서, 선제적인 투자가 이뤄져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최영은 기자입니다.

최영은 기자>
제1차 디지털플랫폼정부 실현계획 보고회
(장소: 14일, 청와대 영빈관)

윤석열 대통령이 디지털플랫폼정부의 실현계획을 국민에 설명하는 보고회에 직접 참석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디지털플랫폼 정부는 전 세계 미래 정부의 모델이며, 국가전략산업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이를 구축하는 과정에서 우리 산업에 막대한 변화가 찾아올 것이라고 예측하며 선제적인 투자가 필요하다고 역설했습니다.

녹취> 윤석열 대통령
"디지털플랫폼정부를 추진하는 과정에서 정부가, 우리 사회가 AI와 디지털 고도화에 정부가 자연스럽게 큰 R&D 투자를 할 수가 있고 역할을 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것이 우리 산업의 전후방 긍정적인 효과가 굉장히 클 것으로 판단이 됩니다."

또 이를 통해 인공지능, AI와 AI소프트웨어 디지털 분야 등의 많은 인재를 키워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윤 대통령은 그러면서 디지털플랫폼정부가 지향하는 것은 흩어져있는 데이터와 정보가 하나의 플랫폼에 모여 국민과 정부 관계자에게 공유되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를 통해 사회 문제를 해결하고, 특히 국민이 원하는 것을 정부가 선제적으로 맞춤형 지원을 할 수 있는 등 국정과 행정 서비스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녹취> 윤석열 대통령
"원 플랫폼으로 디지털화가 되어 있다면 여러 가지 의사결정을 내리는 데 있어서도 과학화, 데이터화가 돼서 불필요한 정치적 갈등을 줄이고 과학화, 데이터화해서 우리 사회의 문제들을(풀 수 있을 것입니다.)

윤 대통령은 이어, 지난 30년간 정부가 전자정부를 추진해 왔고 좋은 결과를 만들어냈지만, 디지털플랫폼 정부는 이를 업그레이드 하는 수준이 아닌, 완전히 차원이 다른 영역이라는 점을 언급하며 적극적인 추진의 필요성을 재차 강조했습니다.
(영상취재: 박상훈 / 영상편집: 최은석)

KTV 최영은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