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주요 시사·정책 현안과 추진 과제는?
등록일 : 2023.04.17
미니플레이
김용민 앵커>
지난 주말 북한 경비정 한 척이 서해 북방한계선을 침범했다가 우리 해군의 경고사격을 받고 북한으로 돌아갔습니다.
관련 내용 및 시사정책 주요 현안을 살펴봅니다.

윤세라 앵커>
서울 스튜디오에 나와 있는 박지훈 변호사와 이야기 나눠봅니다.

(출연: 박지훈 / 변호사)

김용민 앵커>
어제 북한 경비정이 중국 어선을 쫓아 서해 북방한계선(NLL)을 침범했다가 우리 해군 경고사격에 퇴각했습니다.
사건 개요부터 짚어주시죠.

윤세라 앵커>
우리 군은 의도성은 낮게 보았지만요, 상황 종료 이후 해상과 공중 추가 전력을 투입해 대비했습니다.
군 대응 어떻게 이뤄졌나요?

김용민 앵커>
북한이 군사적 긴장감을 높이고 있는 상황에서 발생한 사건이라 서해 NLL 일대 도발 징후가 아니냐는 관측도 나옵니다.
앞서 북한은 김정은이 참석한 가운데 고체연료를 사용한 신형 ICBM 화성포-18형을 처음으로 시험 발사했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미국에선 그 신뢰도가 여전히 불확실하다는 입장인데요, 어떻습니까?

윤세라 앵커>
북한이 이 대륙간탄도미사일 '화성-18형’을 개발하는 과정에서 러시아로부터 도움을 받았을 수 있다는 해외 전문가 분석도 나오고 있습니다.
시사점 어떻게 보시나요?

김용민 앵커>
한편 유럽연합은 북한의 ICBM 시험발사를 강하게 규탄하고 나섰는데요, 국제사회 반응도 짚어주시죠.

윤세라 앵커>
일제 강제징용 피해자 15명 가운데 10명의 유가족이 제3자 변제 해법을 수용했습니다.
이에 대통령실이 감사의 마음을 표했는데요, 관련 소식과 의미도 짚어주시죠.

김용민 앵커>
한·일 협의체도 정상화 수순에 들어갔습니다.
바로 오늘, 한·일 2+2 외교안보 대화가 5년만에 재개되는데요, 주요 의제 어떻게 예상됩니까?

윤세라 앵커>
앞으로 홈택스·위택스·복지로 등 분산된 정부 서비스를 한 곳에서 하나의 ID로, 한 번의 로그인으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게 됩니다.
정부가 준비 중인 ‘디지털플랫폼정부’ 관련해서, 공공 서비스 개선 주요 내용 짚어주시죠.

김용민 앵커>
부처와 부처, 중앙정부와 지방정부 간 그리고 정부와 민간 사이를 가로막는 데이터 칸막이도 없앤다는 계획입니다.
구체적 방안도 설명 부탁드립니다.

윤세라 앵커>
또 디지털플랫폼정부를 기업과 정부가 함께하는 성장 플랫폼으로 만들어 그 자체를 전략산업으로 육성한다는 계획입니다.
기대효과와 과제 마무리 말씀으로 부탁드립니다.

김용민 앵커>
지금까지 박지훈 변호사와 이야기 나눴습니다.
고맙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