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철통같은 70년 '한미군사안보동맹'···"같이 갑시다!"
등록일 : 2023.04.19
미니플레이
최대환 앵커>
한미동맹 70주년을 맞아 전해드리는 연속 기획보도, 오늘은 '한미 군사안보 동맹'의 역사를 돌아보겠습니다.

송나영 앵커>
한미동맹의 상징인 주한미군부터 동맹의 미래지향적 변화를 보여주는 전시작전통제권 전환 논의까지, 김민아 기자가 되짚어봤습니다.

김민아 기자>
(1957년 7월 1일, 서울 미8군사령부 연병장)
램니처 총사령관이 데커 신임 사령관에게 유엔군기와 미 8군기를 넘겨주고, 연병장 상공에서는 취임을 축하하는 편대비행이 이어집니다.
1957년 7월 1일, 조지 데커 유엔군사령관 겸 초대 주한미군사령관이 취임했습니다.
6.25전쟁 정전 직후, 한국에 주둔하며 한미동맹의 상징으로 자리 잡은 주한미군은 팀 스피리트, 키 리졸브 등 한미연합연습으로 안보협력을 이어갔습니다.
지난달에는 5년 만에 대규모 연합훈련 '자유의 방패'를 재개해 연합방위태세를 확립하기도 했습니다.
제3국이 동맹국이나 우방국에게 핵위협을 가할 때, 미국이 대신 억제력을 제공하는 '확장 억제'.
올해 초 열린 한미국방장관 회담에서 미국은 '확장 억제' 공약을 재확인하고, 실효성을 높이기로 했습니다.

녹취> 로이드 오스틴 / 미 국방장관 (지난 1월 31일, 한미 국방장관회담 기자회견)
"미국의 한국에 대한 방위 공약은 철통 같습니다. 확장 억제 공약은 확고합니다. 확장 억제는 핵, 재래식 미사일 방어 능력 등 모든 범주의 미 군사 능력이 포함됩니다."

이와 관련해 다음 주 열릴 한미정상회담에서 보다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확장억제 강화' 방안이 논의될 것으로 보입니다.
70년이 흐르는 동안, 한국과 미국은 미래지향적인 군사안보동맹으로 거듭날 준비도 마쳤습니다.
한반도 유사시 군의 작전을 통제할 수 있는 '전시작전통제권'도 우리 군의 임무수행능력 평가와 역내 안보환경을 고려해 반환될 예정입니다.
전작권 전환이 이뤄지면 미국 주도에서 '우리군 주도'의 연합방위체제로 바뀌며, 한국군 4성 장군이 '미래연합군사령관'으로서 지휘하게 됩니다.
전문가들은 한미동맹의 협력 분야가 더 확장될 것이라며 한국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말합니다.

녹취> 권보람 / 한국국방연구원 선임연구원
"앞으로 한국은 한반도와 지역 안보에 대해서 한국이 어떤 역할을 할지에 대해서 진지하게 고민을 하고, 군사안보도 중요하지만, 그 외에 외교, 개발 협력 등 여러 분야에서 종합적인 성과를 낼 필요가 있습니다."

강산이 7번 변하는 시간에도 철통 같은 군사안보협력을 이어온 두 나라.

"We go together(같이 갑시다)!"

'같이 갑시다!' 라는 구호처럼 양국은 군사안보는 물론, 경제안보와 기술 분야, 지역·글로벌 현안 등으로 동맹의 외연을 넓혀나가고 있습니다.
(영상제공: 국방부 / 영상편집: 하수현 / 영상그래픽: 지승윤)

KTV 김민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