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공정위, 한화-대우조선해양 결합 조건부 승인
등록일 : 2023.04.27
미니플레이
송나영 앵커>
공정거래위원회가 한화와 대우조선해양의 기업 결합을 조건부로 승인했습니다.
한화가 이를 받아들임에 따라서, 우주와 지상군, 함정을 아우르는 글로벌 방산기업이 탄생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김용민 기자입니다.

김용민 기자>
한화와 대우조선해양의 기업결합이 27일 조건부로 승인됐습니다.
두 기업은 국내 함정부품시장과 함정시장에서 상당한 시장 지배력을 갖고 있어 두 기업의 수직 결합으로 인한 경쟁제한효과 발생 가능성도 있었습니다.
공정위는 이에 몇 가지 시정조치를 조건으로 결합을 승인했습니다.

녹취> 한기정 / 공정위원장
"주식 49.3%를 취득하는 기업결합에 대해 시정조치를 부과하는 조건으로 승인을 결정하였습니다."

공정위의 시정 조치 조건은 크게 세가지입니다.
입찰과 관련해 함정 탑재장비 견적가격을 부당하게 차별해 제공하는 행위와 방위사업청을 통해 함정 탑재장비 기술정보 요청을 받았을 때 부당하게 거절하는 행위가 금지됩니다.
또 경쟁사 입찰로 취득한 영업비밀을 계열회사에 제공하는 행위를 금지하도록 시정조치했습니다.
공정위는 한화에게 3년간 시정조치를 준수하고, 1년에 두 차례 이행상황을 보고하도록 했습니다.
또 3년 뒤 시정조치 연장 여부를 검토할 계획입니다.
이로써 한화는 지난 12월 대우조선해양을 인수한 이후 4개월 만에 승인절차가 완료됐습니다.
한화는 다음 달 중 대우조선 유상증자에 참여해 인수작업을 마무리할 방침입니다.
한화 계열사 5곳이 2조 원 규모의 유상증자 참여를 통해 최대주주에 올라서게 됩니다.
(영상취재: 백영석 / 영상편집: 박설아 / 영상그래픽: 손윤지)
이로써 한화는 우주와 지상군, 함정까지 아우르는 글로벌 방산기업으로 탈바꿈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KTV 김용민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KTV 대한뉴스 (1209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