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펜타곤 방문···미군 수뇌부로부터 브리핑 받아
등록일 : 2023.04.28
미니플레이
임보라 앵커>
윤석열 대통령은 이어 미 국방부 펜타곤를 방문해 미군 수뇌부로부터 브리핑을 받았습니다.
공고한 한미 연합방위태세를 강조하기 위한 행보로 풀이됩니다.
이혜진 기자의 보도입니다.

이혜진 기자>
미 국방부 청사, 펜타곤입니다.
정문 앞에 미 육해공 의장대가 도열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이 도착하자, 로이드 오스틴 미 국방장관이 윤 대통령을 맞이합니다.
군악대가 양국 국가를 연주하는데, 의전에 따라 애국가부터 울려 퍼집니다.
군악대 연주가 끝난 뒤 이동한 회의장에서 오스틴 미 국방장관은 한국을 방어하기 위한 미국의 의지는 철통 같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와 함께 한미동맹이 인도태평양 지역에서 평화와 안보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윤 대통령은 이에 미국의 확장억제 공약을 신뢰한다고 화답했습니다.
이어 확고한 한미연합방위태세를 바탕으로 한미일 안보협력을 확대하겠다고 말했습니다.

녹취> 윤석열 대통령
"(확고한 한미 연합방위태세를 바탕으로) 북한의 위협에 단호하게 대응해 나갈 것입니다."

오스틴 국방장관 접견 후 윤 대통령은 펜타곤 군지휘통제센터 NMCC를 찾아 군 수뇌부로부터 전략적 감시와 위기대응체계 관련 브리핑을 받았습니다.
NMCC는 유사시 미 대통령을 비롯한 주요 군 지휘관들을 직접 보좌하는 미 국방 핵심시설인데 한국 대통령이 펜타곤 군 지휘통제센터를 찾은 건 이번이 처음입니다.
윤 대통령의 이번 펜타곤 방문은 한미정상회담에서 미국의 확장억제 강화 공약을 핵심으로 한 '워싱턴 선언' 채택에 이어 공고한 한미 연합방위 태세를 강조하기 위함으로 풀이됩니다.
윤 대통령은 이어 외국 대통령 최초로 미 국방고등연구계획국 (DARPA·다르파)을 찾았습니다.
미국 국가과학기술 현장에서 우리 군 국방 혁신과 과학기술 강군 육성에 필요한 아이디어를 얻기 위한 일정입니다.
윤 대통령은 다르파에서 연구지원 중인 기술개발의 목적과 활용계획 관련 브리핑을 받고, 한미 양국의 국방과학기술 협력 강화 방안을 논의했습니다.
또, 이 자리에서 다르파와 한국 과학자들의 첨단과학기술 분야 협력이 늘어나길 바란다는 입장도 밝혔습니다.
(영상취재: 민경철 / 영상편집: 오희현)

KTV 이혜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