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3월 생산↑·소비↑·투자↓···"수출투자 지원 강화"
등록일 : 2023.04.28
미니플레이
송나영 앵커>
지난달 산업생산이 1.6% 늘면서 지난해 4분기의 부진에선 벗어나는 분위기지만, 회복이라고 보기엔 아직 이르다는 분석입니다.
정부는 수출과 투자의 회복을 위해, 세제와 예산 지원을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김용민 기자입니다.

김용민 기자>
통계청의 3월 산업활동 동향을 보면 광공업의 반등으로 생산이 전달보다 1.6% 증가했습니다.
반도체 생산이 전월보다 35.1% 늘면서 광공업 생산 증가를 이끌었는데, 다만 반도체 생산의 경우 전년 같은 기간보다는 26.8% 줄었습니다.
서비스업 생산과 소매 판매 역시 각각 전월대비 0.2%, 0.4% 늘었습니다.
다만 설비투자의 경우 선박 등 운송장비 중심으로 2.2% 줄었습니다.
경기 회복으로 판단하기에는 이른 것으로 분석됩니다.

녹취> 김보경 / 통계청 경제동향통계심의관
"현재 경기상황을 보여주는 동행지수 순환변동치가 0.6p 상승하여 2개월 연속 상승하였습니다. 다만, 2022년 9월 이후 5개월 연속 하락하였던 점을 고려할 때 본격적인 회복 국면에 들어섰다고 보기에는 아직 이른 것으로 판단됩니다."

비상경제차관회의 겸 수출투자책임관회의
(장소: 28일 오전, 정부서울청사)

방기선 기재부 1차관 주재로 열린 비상경제차관회의에서 참석자들은 수출과 투자 회복 방안을 논의했습니다.
이를 위해 세제·예산 금융 지원 등을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녹취> 방기선 / 기재부 1차관
"수출·투자 활력 회복을 위해 세제·예산·금융 지원과 규제 혁신 등 과감하고 전방위적인 정책대응을 강화하겠습니다."

회의에서는 벤처기업 투자 활성화를 위한 구체적인 지원 방안도 논의됐습니다.
방 차관은 복수의결권 도입을 내용으로 하는 벤처기업법 개정안의 국회 통과를 적극 환영한다며 올해 2조 이상의 모태자펀드를 조성하고, 벤처투자 인센티브를 전면 적용해 신속한 투자가 이뤄질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영상취재: 백영석 / 영상편집: 오희현)
또 인재 유입을 위해 스톡옵션 부여대상을 확대할 수 있도록 벤처기업법 시행령도 올해 안에 개정하겠다고 밝혔습니다.

KTV 김용민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