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국제 전자상거래시 피해 예방법
등록일 : 2007.06.15
미니플레이
해외에 가지 않고도 인터넷으로 외국서점의 책을 구입하는 모습은 더 이상 낯선 일이 아닙니다.

이처럼 국제전자상거래를 통해서 상품을 주문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관련 소비자피해도 종종 발생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쇼핑시대에 소비자 피해를 예방하는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박성욱 기자>

최근 국제 소비자 거래가 증가하면서 관련 소비자 피해도 급속히 늘어나고 있습니다.

한국소비자원에 접수된 국제 소비자 분쟁은 2005년 85건, 2006년 1백 36건으로 집계됐으며 2007년 1사분기에만 이미 1백 24건이 접수됐습니다.

특히 국내에서 팔지 않는 제품을 사거나, 국내에서 판매하더라도 좀 더 값싸게 구입하기 위해 해외 인터넷 쇼핑몰을 이용하다가 피해를 입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이처럼 물품대금을 받은 후 제품을 보내주지 않은 경우도 많으므로 지속적으로 영업을 하고 있는 믿을만한 업체를 선택해야 합니다.

가격이 비교적 저렴한 제품부터 일단 주문해 보는 것도 신뢰할 수 있는 업체인지 파악하는 한 가지 방법입니다.

분쟁이 발생했을 때 사업자의 기초정보를 확보하기 할 수 있으므로 신용카드로 결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주문한 제품이 배송되지 않는 등의 피해가 발생하면 즉시 관련국가의 소비자보호기관이나 국제 소비자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한국소비자원의 도움을 받아 보시기 바랍니다.

또한 언어 문제와 국제 배송의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해 해외구매 대행사이트를 이용하는 사람들도 많은데, 제품에 하자가 있을 경우에는 100%환급을 받을 수 있으나, 소비자의 단순한 변심의 경우에는 국제항공운송료 등 제반비용을 부담해야 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구매 시 신중을 기해야 합니다.

의류 같은 제품의 치수는 우리나라와 다른 경우가 많으므로 구매후기와 상품정보를 꼼꼼히 살펴봐야 낭패를 보지 않습니다.

이밖에도 해외쇼핑몰 등을 통해 제품을 주문하면 배송기간이 길어질 수 있으므로 여유를 두고 주문을 하는 지혜가 필요합니다.


(한국정책방송 KTV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영상홍보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