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문화매력국가' 1년···K-콘텐츠 수출 사상 '최대'
등록일 : 2023.05.09
미니플레이
송나영 앵커>
최근 윤석열 대통령의 미국 국빈 방문에서도 높아진 K-콘텐츠의 위상을 여실히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우리 문화의 매력을 널리 알리고 있는 K-콘텐츠의 지난해 수출액이 130억 달러를 돌파하며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습니다.
김현지 기자입니다.

김현지 기자>
지난 2021년 전 세계를 강타한 K-콘텐츠의 대명사 오징어 게임.
인기에 힘입어 수출규모는 꾸준히 늘려온 K-콘텐츠는 지난해 사상 최대 수출액을 달성했습니다.
이처럼 콘텐츠 산업은 경제성장을 이끌 게임체인저로 자리매김했습니다.
정부는 2027년 K-콘텐츠 수출 250억 달러 달성을 목표로 K-콘텐츠 수출전략을 마련했습니다.
K-콘텐츠 펀드엔 올해 역대 최대 규모인 7천900억 원의 정책금융을 편성했습니다.
수출과 내수를 활성화하기 위한 K-관광 지원에도 나섭니다.
이를 위해 지난 3월 코로나19 확산 이후 처음으로 일본 청소년의 한국 수학여행이 재개됐습니다.
일본 5개 도시에서는 'K-관광 로드쇼'를 개최해 외국관광객 유치에도 힘썼습니다.
K-콘텐츠와 K-관광의 인기는 해외 주요 나라들과의 문화동맹으로도 이어졌습니다.
윤석열 대통령 방미 일정에 박보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동행해 넷플릭스의 25억 달러 투자를 이끌었습니다.
일본과는 지난달 두 나라 관광산업을 복원하는 데 합의했습니다.
청와대는 국민에 개방했습니다.
74년 동안 역대 대통령이 머물렀던 역사의 공간이 'K-관광 대표 랜드마크'로 재탄생한 겁니다.

녹취> 박보균 /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지난달)
"K-컬처를 탑재하면서 이 청와대는 모든 외국인, 한국인들이 찾아오는 관광의 메카가 됩니다."

개방된 청와대의 첫 전시로 춘추관장애예술인 특별전을 개최해 20일간 7만2천여 명의 국민이 다녀갔습니다.
올해는 장애인의 날을 맞아 장애예술인 오케스트라 공연도 열었습니다.
청와대만의 품격과 가치를 더 역동적으로 전하는 10대 연중 기획프로그램도 마련했습니다.
정부는 문화매력국가로 도약한 우리나라가 문화강국으로서의 위치를 공고히 하기 위한 노력을 이어갈 방침입니다.
(영상편집: 최은석 / 영상그래픽: 김민지)

KTV 김현지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