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윤 대통령, 사실상 종식 선언···"3년 4개월 만에 일상 되찾아"
등록일 : 2023.05.11
미니플레이
임보라 앵커>
윤석열 대통령이 오늘 중앙재난안전대책회의를 주재하고, 사실상 코로나 종식을 선언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우리 국민이 3년 4개월 만에 일상을 되찾게 돼 기쁘다고 밝혔습니다.
최영은 기자입니다.

최영은 기자>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
(장소: 11일, 용산 대통령실)

윤석열 대통령이 주재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회의.
윤 대통령은 코로나19 위기경보를 심각에서 경계로 조정한다고 밝혔습니다.

녹취> 윤석열 대통령
"코로나 위기 경보를 심각에서 경계로 조정하고, 6월부터 본격 적용하기로 했습니다. 세계보건기구는 공중보건비상사태를 해제하고, 정부의 국가 감염병 위기 대응 자문위원회도 코로나 심각 단계 해제를 권고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3년 4개월 만에 국민께서 일상을 되찾게 돼 기쁘게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사실상 코로나 종식을 선언한 겁니다.
윤 대통령은 그러면서 방역 조치에 적극 협조해준 국민에 감사 인사를 전했습니다.
특히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헌신한 의료진을 거듭 격려했습니다.

녹취> 윤석열 대통령
"최전선에서 헌신해 주신 의사, 간호사, 간호조무사 분들, 또 백신 치료제의 연구 개발, 생산에 노력을 기울인 보건 산업 종사자분들과 지자체 공무원, 그리고 보건 당국에 감사드립니다."

윤 대통령은 이어 다음 달부터 확진자 격리 7일 의무는 5일 권고로 전환하며, 입원 병실이 있는 병원을 제외하고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도 해제된다고 설명했습니다.
다만 코로나 관련 검사와 치료비 지원은 당분간 유지한다는 방침입니다.
윤 대통령은 또 정부는 그간 전문가 중심의 과학 기반 대응체계 구축에 최선을 다해왔다며, 과학 방역의 핵심은 중증 위험 관리와 국민 면역수준 증진이었다고 소개했습니다.
그러면서 앞으로도 새로운 감염병 대유행에 대비해 과학적 기반의 대응 체계를 준비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녹취> 윤석열 대통령
"새로운 팬데믹에 적용할 수 있는 백신 치료 개발 역량을 높이고, 국제 협력도 더욱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윤 대통령은 아울러, 코로나가 초래한 사회적 변화가 성장동력으로 전환될 수 있도록 디지털 정책 등 포스트 코로나 정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영상취재: 민경철 / 영상편집: 김세원 / 영상그래픽: 지승윤)

KTV 최영은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