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2023 청년문화포럼···"미래세대 짜임새 있게 뒷받침"
등록일 : 2023.05.15
미니플레이
송나영 앵커>
120명의 청년들이 문화체육관광부에 청년 문화정책에 관한 진솔한 의견을 전하는 자리가 마련됐습니다.
정책을 만들 때 청년들의 의견 수렴을 의무화하고 장애 청년들이 자유롭게 문화예술을 향유하는 방안 등, 활발한 제안들이 나왔습니다.
김민아 기자가 전합니다.

김민아 기자>
2023 청년문화포럼
(장소: 15일 오전, 국립국악원)

문화체육관광부 2030 자문단 MZ드리머스와 각 부처 청년보좌역, 문화현장의 청년들이 모여 청년문화정책에 대한 의견을 나눴습니다.
박보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은 윤석열 대통령의 국빈 방미 수행 중, K-컬처의 독보적인 매력을 다시 확인했다면서 청년들이 대한민국의 문화와 미래를 여는 주역이 될 것이라고 격려했습니다.

녹취> 박보균 /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청년세대들의 이야기, 생각, 열망이 주입되면서 문화정책은 더욱 살아 숨 쉬고 있습니다. 전 세계 문화교류의 한복판에 미래세대가 존재하게끔 정책적으로 짜임새 있게 뒷받침하겠습니다."

문체부 2030 자문단이 발표한 청년문화정책 10대 과제의 세부과제도 제안됐습니다.
청년이 안전하게 꿈을 펼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하기 위한 과제로 청년 예술가가 공연 준비에 투입한 노력을 보상받는 '공정 대가' 기준 마련이 담겼고, K-컬처로 내딛는 청년의 첫걸음을 지지하기 위한 세부 과제로는 체육, 관광 활동 등에 참여하며 사회적 고립감을 해소하는 '사회적 연결망 단계별 회복강화 프로젝트' 등이 제시됐습니다.

녹취> 허규범 / MZ드리머스
"콘텐츠 분야를 비롯해 관광, 체육 분야까지 전 세계를 선도할 수 있는 분야에서의 청년 인재양성을 제안합니다."

콘텐츠 분야 일자리 미스매치를 해소하기 위한 방안과 함께 장애 청년이 자유롭게 문화예술을 향유할 수 있도록 하는 '배리어 프리' 환경 구축 방안도 발표됐습니다.

녹취> 유슬기 / MZ드리머스
"배리어프리가 문화, 예술, 관광 부문으로 접목되었을 때, 어떤 서비스가 제공되어야 하는지 장애인 당사자의 의견을 적극 청취하여 가이드라인을 수립하겠습니다."

이어진 토크 콘서트에서 청년의 목소리가 정책에 직접 반영될 수 있도록 해달라는 제안도 나왔습니다.

녹취> 임소형 / 고용노동부 청년보좌역
"소관 정책 수립 시에 청년 의견수렴 의무화가 필요하다고 느껴집니다. 소속 산하기관에 2030 자문단 설치를 확대하면 문화체육관광부 정책 전반에 청년 감수성을 담을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밖에도 '지역 문화 인력 네트워크 조성'과 '문화활동 비용과 공간 지원'과 관련한 청년 의견도 자유롭게 제시됐습니다.
(영상취재: 김명현 / 영상편집: 박설아 / 영상그래픽: 김민지)
문체부는 세부과제를 중심으로 현장의 청년과 전문가 의견을 수렴한 개선책을 마련해 오는 12월에 최종 발표할 계획입니다.

김민아 기자 minachu@korea.kr
문화체육관광부는 청년문화정책 10대 과제의 세부 내용을 토대로 '청년의 꿈으로 도약하는 문화매력국가'를 만들어 나갈 계획입니다.

KTV 김민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KTV 대한뉴스 (1220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