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핵심광물 협력체계 구축···청년 교류 3배 확대"
등록일 : 2023.05.17
미니플레이
최대환 앵커>
양국 정상은 정상회담에 이어, 양해각서 체결식에 참석했습니다.
양국은 첨단 제조산업에 필수적인 핵심 광물 공급망과 청정에너지 전환, 에너지 안보 전반에 이르는 포괄적 협력체계를 구축하기로 했습니다.

송나영 앵커>
또 기존 워킹홀리데이 협정을 전면 개정해 양국 청년 교류를 더욱 활성화 한다는 방침입니다.
이어서 최영은 기자입니다.

최영은 기자>
한-캐나다 MOU 체결식
(장소: 17일, 용산 대통령실)

윤석열 대통령과 쥐스탱 트뤼도 캐나다 총리가 양해각서 체결식에 참석했습니다.
양국은 먼저 첨단제조산업에 필수적인 핵심 광물 공급망에 대한 협력 체계를 구축하기로 했습니다.

녹취> 윤석열 대통령
"핵심 광물 공급망 MOU를 체결하여 양국 간 광물 자원과 에너지 협력을 심화해 나가기로 했습니다."

이를 위해 무역과 투자를 확대하고, 공급망 다변화를 위한 워킹 그룹을 운영한다는 방침입니다.
수소 등 청정에너지 전환을 위한 협력도 추진합니다.
양국은 또 기존 워킹홀리데이 협정을 청년 교류 양해각서로 확대했습니다.

녹취> 윤석열 대통령
"미래 세대 교류를 획기적으로 늘리기로 했습니다. 정상회담 계기에 한국, 캐나다 간 미래세대 교류를 대폭 확대하는 청년교류 MOU를 체결했습니다."

새롭게 체결된 양국 청년 교류 MOU를 통해 상대 국가에서 취업과 학업을 할 수 있는 워킹홀리데이 인원을 연 1만 2천 명까지 늘리고, 대상 연령 제한 조건도 완화합니다.
또 차세대 전문가, 인턴십 프로그램도 새롭게 도입합니다.
정부는 이번 MOU 체결을 통해 양국 청년 상호교류 기회가 양적, 질적으로 크게 확대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습니다.
(영상취재: 구자익 / 영상편집: 최은석)
한편 양국은 이번 정상회담을 계기로, 지난 정상회담 당시 체결된 인공지능 협력 MOU를 이행하기 위해, 양국의 연구 기관을 본격 지원한다는 방침입니다.

KTV 최영은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KTV 대한뉴스 (1222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