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공통뷰

원하는 시간·좌석 예약 '광역콜버스' 경기 지역 달린다
등록일 : 2023.06.18
미니플레이
이리나 기자>
스마트폰에 깔린 앱으로 접속해 현재 나의 위치와 가고자 하는 목적지를 설정합니다.
호출 버튼을 누르고 잠시 뒤 파란색 대형 승합차가 도착합니다.
수요응답형 교통서비스인 '셔클'로 인공지능 탑재돼 실시간으로 최적의 경로를 찾아 운행하는데, 승객들이 원하는 장소에서 태우고 내려주는 수요 응답형 모빌리티 서비스입니다.

이리나 기자 rinami@korea.kr
"여러 명이 함께 이용할 수 있다는 버스의 장점과 원하는 곳에서 타고 내리는 택시의 장점이 결합됐습니다."

광역콜버스 시범사업 협약식
(장소: 14일, 서울 상암동)

세종시와 파주시 등 일부 지역에서만 시범사업으로 운행 중이던 수요 응답형 교통 서비스 운행이 수도권으로 확대됩니다.
서비스 범위를 지역 내에서 대중교통 수요가 많은 광역권으로 넓혀 지역 간 이동시간과 환승 횟수를 줄여 이용자가 체감할 수 있는 교통서비스 제공하기 위해서입니다.

녹취> 원희룡 / 국토교통부 장관
"정차하는 정거장을 미리 고정돼있는 노선에 따라서 운영하는 것이 아니라 사용자들의 콜에 따라서 예약을 받고 실제 수요가 있는 그 노선과 장소만 선택적으로 운영함으로써 보다 빠르고 수요자들의 수요에 탄력성있게 응하면서 이러한 부차적인 수요를 모아 비용도 줄일 수 있는..."

8월부터 1년 6개월 간 운행 하는데, 경기 수원과 용인, 화성, 시흥, 파주, 광주 6개 지자체의 일부 지역에 순차적으로 3대 씩 투입할 계획입니다.
카카오T 앱을 통해 탑승 장소와 시간 확인은 물론 좌석도 미리 지정해 예약할 수 있습니다.
또 교통 카드 등록 후 요금 결제까지 가능한데, 광역버스 요금과 같습니다.
승객의 호출에 따라 탄력적으로 운영되는 만큼 서울시로 출·퇴근하는 수도권 주민의 이동 편의성이 높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영상취재: 우효성, 송기수 / 영상편집: 조현지 / 영상그래픽: 민혜정)

KTV 이리나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