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택배차 강매 사기 근절···구인 사이트 관리 강화
등록일 : 2023.06.19
미니플레이
김용민 앵커>
대기업 택배기사로 취업시켜 주겠다면서 중고 탑차를 제값보다 비싸게 판매하는 택배차 강매 사기가 기승을 부리고 있습니다.
현재 피해자 카페에 가입한 회원만 300명에 이르는데 정부가 취업 알선을 미끼로 한 강매 사기를 근절하기 위해 구인 사이트 관리를 강화합니다.
김경호 기자입니다.

김경호 기자>
취업준비생 김모 씨는 대기업 택배회사에 취업시켜준다는 광고를 보고 업체를 찾아갔습니다.
택배 차량을 구입해야 취업이 가능하다는 말에 김 씨는 웃돈을 주고 중고 탑차를 구입했습니다.
이후 연락이 닿지 않았는데 알고 보니 해당 업체는 취업 알선을 미끼로 중고차를 비싼 값에 판매하는 사기 업체였습니다.
김 씨와 같은 사기 피해자들이 모인 카페에 가입한 회원만 3백여 명.
정부는 구직 청년을 대상으로 한 택배차 강매 사기를 막기 위해 구인 사이트 관리를 강화합니다.

녹취> 지동선 / 국토교통부 생활물류정책팀장
"구인 사이트 내 강매 사기 관련 유의사항 및 피해사례를 공지 또는 팝업 형태로 지속 노출해 구직 희망자가 사기 유형을 사전에 인지하도록 (하겠습니다.)"

허위 광고이거나 사기 업체로 판명된 곳은 광고를 즉시 차단할 방침입니다.
사기 예방을 위한 물류신고센터도 운영합니다.
센터를 통해 신뢰할 수 있는 업체인지 확인하고, 피해를 입은 경우 법률 자문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다음달에는 택배기사 구인 전용 플랫폼을 개설합니다.
(영상편집: 조현지 / 영상그래픽: 지승윤)
실제 택배 업무를 위탁받은 대리점만 구인 활동이 가능해 근본적인 사기 예방 대책이 될 전망입니다.

KTV 김경호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