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증기기관차에서 무궁화호까지 우리를 바꾼 철도
등록일 : 2023.06.19
미니플레이
o 우리나라의 철도는 6.25 이후 기관차는 물론이고 철도 노선도 많은 피해를 입었다. 대표적으로 한강철교의 복구와 한때 남대문역으로 불렸던 서울역의 모습을 살펴볼 수 있다.
디젤기관차를 비롯한 화차 등 미국의 원조열차, 산업의 동력이 된 영암선 개통의 역사적인 장면을 담고 있다.

- 오륜선수단 귀국, 리버티뉴스 72호 (1954년 5월)
필리핀 아시안게임(2회) 에 참석하고 돌아온 선수단 (83명), 서울역에서 개선식 거행
8개 금메달, 7개 은메달, 5개 동메달 획득
*개선식 서울역 거행, 서울역이 수도서울의 관문이라는 상징적 의미가 있음

- 인터뷰: 배은선(철도박물관장)
Q. 6.25 전쟁 직후 철도 상황은?

- 남서울역사 준공, 리버티뉴스 240호 (1957년 12월)
서울역 옆 남부서울역사 신축
*서울역은 본래 서대문역, 남대문역이 있었는데 남대문역이 서울역이 됨

- 완성되어 가는 한강 제 3철교, 리버티뉴스 204호 (1957년 4월)
C선으로 불리던 한강 제 3철교 복구 모습 소개
*6.25 전쟁으로 인한 철도의 피해를 알 수 있음

- 인터뷰: 배은선(철도박물관장)
Q. 6.25 전쟁 직후 철도 차량의 피해는?

- 원조화차 인수식, 리버티뉴스 104호 (1955년 3월)
FOA 원조 1,540량 화차 인수
*화차는 '짐을 싣기 위해 제작된 차량을 말한다'

- 인터뷰: 배은선(철도박물관장)
Q. 미국의 열차 원조 배경은?

- 미국디젤기관차 부산에 도착, 리버티뉴스 213호 (1957년 7월)
미국 제너럴모터사 생산, 증기기관차에서 혁신

- 인터뷰: 배은선(철도박물관장)
Q. 디젤기관차 도입의 의미는?

- 디젤기관차 9대 또 도입, 리버티뉴스 240호 (1957년 12월)
9대 기관차 18대 객차 도입

- 인터뷰: 배은선(철도박물관장)
Q. 영암선 등 강원도 산업 철도 건설 배경은?

- 영암선 개통, 리버티뉴스 145호 (1956년 1월)
강원도 태백 동점역에서 경북 영주역까지 86.4Km, 1955년 12월 준공
*석탄수송 등 한국 산업발전에 중대한 영향을 미쳤다.

- 근대화의 메아리, 리버티뉴스 704호 (1967년 2월)
증산역에서 정선역 구간 정선선 개통, 24Km
개통식에서 박정희 대통령 참석, 태백지역 탄광개발이 도움

- 인터뷰: 배은선(철도박물관장)
Q. 영암선 개통의 의미는?

- 새로 생긴 무궁화호, 리버티뉴스 344호 (1960년 2월)
1960.2.21 최초운행일, 운행구간 서울-부산, 소요시간 6시간 40분.

- 인터뷰: 배은선(철도박물관장)
Q. 열차 명칭의 의미?

- 국산열차발차식, 리버티뉴스 318호 (1959년 8월)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