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윤 대통령, 파리 도착···첫 일정으로 동포간담회
등록일 : 2023.06.20
미니플레이
윤세라 앵커>
윤석열 대통령이 우리 시간으로 오늘 새벽, 프랑스 파리에 도착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파리 첫 일정으로 우리 동포들을 만났는데요.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를 위해 동포들에게 힘을 모아달라고 당부했습니다.
프랑스 파리에서 최영은 기자의 보도입니다.

최영은 기자>
2030 부산 세계박람회 유치를 위한 BIE 총회 참석을 위해 프랑스 파리를 방문한 윤석열 대통령.

프랑스 동포 만찬 간담회
(장소: 파리 시내 호텔, 현지시간 19일)

도착 후 가장 먼저 우리 동포들을 만났습니다.
윤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부산 세계박람회 유치를 위해 온 국민이 뛰고 있다며, 동포들도 지지해줄 것을 당부했습니다.

녹취> 윤석열 대통령
"중앙정부와 지방정부, 민관, 그리고 우리 국민들께서 염원하는 박람회 유치를 위해 프랑스 동포들께서도 당연히 힘을 모아주실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윤 대통령은 이어, 세계박람회 유치 과정이 올림픽이나 월드컵보다 더 어렵다고 알려져 있다면서, 부산이 엑스포 유치에 성공하면 글로벌 외교에 새로운 지평을 열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녹취> 윤석열 대통령
"우리가 이것을 유치하게 된다면 우리 대한민국의 글로벌 외교에 새로운 지평을 열게 될 것입니다."

윤 대통령은 또 프랑스와 137년 수교의 역사에 대해 언급하며 각별한 마음을 나타냈습니다.
특히 6·25 전쟁 당시에도 함께 피 흘리며 싸웠다며 앞으로도 양국은 자유와 인권, 법치의 보편적 가치를 공유하는 파트너라고 소개했습니다.
그러면서 아울러 양국은 문화로 더 가까워지고 있다며, 활발한 문화, 인적 교류를 바탕으로 첨단 기술 분야와 글로벌 어젠다 협력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신설된 재외동포청에 대해서도 언급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대선 당시 재외동포청 설립을 약속했다며, 이번에 출범한 재외동포청이 글로벌 비즈니스의 허브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최영은 기자 / 프랑스 파리>
윤 대통령은 파리 도착 첫 날 우리 동포들을 만난 것에 이어 2박3일간 이어질 파리 일정 중 현지 청년 그리고 석학들과 소통의 장도 마련한다는 계획입니다

프랑스 파리에서 KTV 최영은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