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한-프랑스 정상회담···"이차전지·배터리 투자 확대"
등록일 : 2023.06.21
미니플레이
최대환 앵커>
국제박람회기구 총회 참석에 앞서 윤석열 대통령은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했습니다.
두 정상은 이차전지와 배터리 등에 대한 상호 투자를 확대하고, 청정에너지와 우주 분야에 대한 협력도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계속해서 문기혁 기자입니다.

문기혁 기자>
한-프랑스 정상회담
(장소: 20일(현지시간), 엘리제궁 (프랑스 파리))

윤석열 대통령 부부가 엘리제궁에 도착하자,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 부부가 반갑게 맞이합니다.
윤 대통령이 마크롱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했습니다.
두 정상은 경제안보와 미래 전략산업에서 실질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지난해 130억 달러로 역대 최대 교역액을 기록한 가운데, 앞으로도 이차전지와 배터리 등 첨단 분야를 중심으로 서로 투자를 계속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이를 위해 유럽연합, EU가 추진 중인 새로운 무역 입법 조치가 우리 기업에 차별적인 효과를 가져오지 않도록 각별한 관심을 요청했다고 대통령실이 전했습니다.

녹취> 윤석열 대통령
"세계가 불확실성과 복합위기에 직면한 지금 한-불 양국 간의 협력은 첨단 기술과 미래 전략산업 분야로 확장돼 나가야 할 것입니다."

두 정상은 한국우주항공청 설립을 계기로 우주 협력도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차세대원전인 소형모듈원전, SMR과 수소에너지 등 청정에너지 기술 협력도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북한 문제에 대한 공조도 약속했습니다.
유엔 안보리 결의를 정면으로 위반하는 북한의 반복된 도발을 강력 규탄하고, 특히, 북한의 인권 증진을 위해 협력하기로 했습니다.

녹취> 에마뉘엘 마크롱 / 프랑스 대통령
"국제법을 위한 공동의 약속에 의거해서 북핵 위기에 결연히 대처하기 위해 프랑스가 한국을 지지할 것임을 기대해 주셔도 되겠습니다."

두 정상은 아울러, 한국과 프랑스가 각각 차기 안보리 비상임이사국과 상임이사국으로서 국제안보 문제에 대해 긴밀히 공조하기로 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우크라이나 전쟁 종식과 평화 회복을 위해 가능한 지원에 적극 나서고, 국제사회와 긴밀히 협력하겠다고 말했다고 대통령실은 전했습니다.
두 정상은 이와 함께 자유롭고 평화로우며 번영하는 인도태평양 지역을 위해 구체적인 협력 방안을 모색하기로 했습니다
(영상취재: 박상훈, 구자익 / 영상편집: 오희현)

KTV 문기혁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