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세일즈 외교 행보 계속···윤 대통령 베트남 국빈방문 기대성과는?
등록일 : 2023.06.23
미니플레이
김용민 앵커>
베트남을 국빈방문중인 윤석열 대통령이 오늘 보 반 트엉 베트남 주석과 정상회담을 가집니다.
이 자리에서 양국의 경제·안보협력 강화 방안이 논의될 것으로 보이는데요, 관련 행보와 기대성과 살펴봅니다.

윤세라 앵커>
서울 스튜디오에 나와있는 이종훈 시사평론가와 이야기 나눠봅니다.

(출연: 이종훈 / 시사평론가)

김용민 앵커>
우선 베트남 국가 개요 및 윤 대통령의 이번 베트남 국빈 방문 의미부터 짚어주시죠.

윤세라 앵커>
윤 대통령의 첫 행보는 동포 300여명과 가진 베트남 동포 오찬 간담회였습니다.
주요 발언 직접 들어보시고 대담 이어가겠습니다.

녹취> 윤석열 대통령 / 베트남 동포 오찬 간담회 (2023.6.22.현지시간)
"오늘 저의 방문은 양국 관계의 새로운 미래 30년을 향한 출발점이 될 것입니다. 자랑스러운 동포 여러분, 수교 이전부터 일찍이 베트남에 정착한 원로 동포분들을 비롯해 기업인, 차세대 동포, 한-베 가정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동포들의 노력으로 베트남 동포사회는 세계 어디 못지않게 유례없는 발전을 거듭해왔습니다. 지난 5일 제가 대선 과정에 국민에 약속드린 재외동포청이 출범했습니다. 모국과 여러분을 더 긴밀히 연결하고 글로벌 비즈니스 허브가 돼 재외동포 여러분의 든든한 울타리 역할을 할 것입니다. 아울러 차세대 동포들이 한국의 정체성을 지키고, 그 지역에서 더욱 성장하고 발전할 수 있도록 모국의 지원을 더욱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윤세라 앵커>
동포 간담회에서 나온 주요 내용 정리해주시죠.

김용민 앵커>
윤 대통령은 베트남 국빈 방문 첫날인 어제부터 한-베트남 파트너십 박람회에 참석하는 등 한국 세일즈에 나섰습니다. 어떤 행보로 풀이해볼 수 있을까요?

윤세라 앵커>
오늘 윤 대통령은 보 반 트엉 베트남 국가주석과 정상회담을 갖고, 베트남에 대한 새로운 무상원조사업을 발표할 것으로 보입니다. 비롯해 어떤 논의들이 이뤄질까요?

김용민 앵커>
후쿠시마 일일 브리핑 관련 주요 내용도 살펴보겠습니다.
어제 후쿠시마 오염수와 관련한 국제원자력기구의 중립성과 신뢰성에 관한 브리핑이 있었습니다. 한필수 전 IAEA 방사선수송폐기물안전국장이 직접 나와 설명했는데요, IAEA의 일본 후쿠시마 오염수 검증, 어떻게 이루어지는 건가요?

윤세라 앵커>
올 여름은 코로나19 이후 처음 맞는 휴가철로 해수욕장 이용객이 크게 늘 것으로 보이는데요, 관련 안전관리도 이루어졌죠.
해수욕장에 대한 긴급조사 결과 등 이밖의 내용도 설명 부탁드립니다.

김용민 앵커>
윤석열 대통령이 대학수학능력시험이 어려울수록 사교육이 돈을 버는 구조를 '카르텔'이라고 비판했죠. 최상위권을 타깃으로 킬러문항을 사고파는 행태까지 벌어진다는데 얼마나 심각한 건지 관련 사례들 몇 가지 짚어주시죠.

윤세라 앵커>
이에 정부가 '사교육 부정거래'를 단속하기 위해 범정부 차원의 대응에 나섰습니다. 어떤 대응들이 이뤄질까요?

김용민 앵커>
이와 동시에 정부의 공교육 경쟁력 제고 방안도 나왔죠.
기초학력 저하가 얼마나 심각한 건가요?

윤세라 앵커>
교육부는 학생들의 학력을 정확히 진단하면 그 수준에 따른 맞춤형 학습 지원이 가능하다고 보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선 무엇보다 교사들의 역량 강화를 위한 노력이 필요해 보이는데요, 어떤 방안들이 거론되고 있는지도 정리 부탁드립니다.

김용민 앵커>
지금까지 이종훈 시사평론가와 이야기 나눴습니다.
고맙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