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본격 장마 시작···윤 대통령 "피해 철저히 대비"
등록일 : 2023.06.25
미니플레이
김경호 앵커>
어젯밤 제주에 내린 비로 본격적인 장마가 시작됐습니다.
장마전선은 점차 확장해 내일은 전국에 강하고 많은 비가 예상됩니다.
윤석열 대통령은 순방 귀국 직후 장마 피해 예방을 위한 철저한 대비를 지시했습니다.
김찬규 기자의 보도입니다.

김찬규 기자>
제주와 남해안을 시작으로 장맛비가 내리고 있습니다.
오늘은 제주와 남부지방, 충청권에 정체전선에 의해 비가 내리겠고, 내일은 장마전선이 전국으로 확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시간당 40~60mm, 예상 강수량 100~200mm의 강하고 많은 비가 예상되면서, 윤석열 대통령은 장마로 인한 피해를 막기 위한 철저한 대비를 지시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프랑스-베트남 순방을 마치고 귀국한 직후, 가장 중요한 것은 인명 피해를 방지하는 것이고 그러려면 신속한 경보와 대피가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또 도시지역 지하, 반지하 주택 거주 노인과 농촌지역 주민 등 재해취약계층의 피해가 우려되는 만큼 유사시 신속한 대응을 위해 경보 및 대피 시스템 등 철저한 점검을 지시했습니다.
한창섭 행정안전부 차관은 서울 성동구 반지하주택가를 찾아 물막이 판 등 침수방지시설을 점검했습니다.
재해취약계층에 대한 예·경보와 대피계획을 확인하고 동행파트너, 돌봄공무원 등 담당자와 지역자율방재단을 통한 신속한 지원을 당부했습니다.
한 차관은 또 긴급 점검 회의에서 관계기관에 인명피해 우려 지역 사전 예찰과 위험지역 사전통제, 주민 사전 대피 등을 주문했습니다.
정부는 인명 피해 예방 대책이 현장에서 제대로 작동돼 피해가 없도록 관계기관과 함께 총력 대응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녹취> 한창섭 / 행정안전부 차관
"정부는 집중호우에 철저히 대비하여 단 한 명의 인명피해도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오늘부터 내일까지 돌풍을 동반한 천둥·번개와 강하고 많은 비가 내릴 것으로 전망되는 만큼 기상 상황을 수시로 확인하고 침수 등 피해가 예상되는 경우 즉시 대피해야 합니다.
(영상편집: 최은석)

KTV 김찬규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