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집중호우 대비 재난안전 강화한다
등록일 : 2023.06.30 14:17
미니플레이
▶ 역대급 집중호우 예보, 어떻게 대비하고 있나?
지난해 여름, 기록적인 폭우로 서울 강남 일대가 물바다가 되고, 신림동 반지하가 침수되면서 일가족 3명이 사망하는 등 심각한 피해가 발생했다. 그런데 올여름 지난 여름 못지않은 역대급 폭우와 긴 장마가 예보된 상황이다. 정부와 각 지자체는 코앞으로 다가온 장마와 집중호우에 어떻게 대비하고 있을까? 올해 새롭게 달라진 재난안전시스템은 무엇이 있는지, 그리고 지난해 침수 피해가 컸던 현장 찾아 집중호우 대비 상황을 점검해 본다.

▶ 골든타임 확보에 필수! 세계 최초 재난안전통신망 어디까지 왔나?
기존에는 경찰, 소방, 해경 등 재난 관련 기관별로 서로 다른 통신방식을 사용하여 기관 간의 정보 공유가 어려웠다. 통신방법 또한 음성과 문자에만 국한되어 있어, 현장 대원들이 재난현장에 도착하기 전까지 정확한 재난 상황 파악이 어려웠다. 이에 정부는 경찰, 소방 등 재난 관련 기관들이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전국 단일의 무선통신망인 재난안전통신망(PS-LTE)를 구축해 재난 발생시 재난관련 기관들의 신속한 의사소통과 효과적인 현장대응을 할 수 있게 했다. 재난안전통신망이 골든타임 확보에 얼마나 중요한지 짚어본다.

▶ 재난문자 등 재난안전시스템, 실효성 높이기 위한 과제는?
재난안전통신망 이외에도 정부와 각 지자체는 재난컨트롤타워로서의 역할과 기능을 강화하기 위해 365일, 24시간 상시 재난상황실을 운영하며 재난문자 발송 등을 통해 재난 피해 최소화에 앞장서고 있다. 코앞에 닥친 장마를 앞두고 재난문자가 제 역할을 하기 위해 문자 내용에 반드시 담겨야 할 정보는 무엇인지, 그리고 재난문자를 받은 국민이 지키고 따라야 하는 행동요령은 무엇인지 알아본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