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한-UAE 경제공동위···3백억 달러 투자 이행 방안 논의
등록일 : 2023.07.07 08:08
미니플레이
최대환 앵커>
윤석열 대통령의 아랍에미리트 국빈 방문 성과였던 300억 달러 투자의 이행이 가시화되고 있습니다.

송나영 앵커>
두 나라 경제장관이 서울에서 만나, 300억 달러 투자에 대한 세부 방안을 논의했습니다.
김용민 기자의 보도입니다.

김용민 기자>
올해 초 윤석열 대통령은 아랍에미리트를 국빈 방문해 모하메드 빈 자이드 알 나흐얀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했습니다.
이 자리에서 모하메드 대통령은 한국에 3백억 달러, 원화로 약 37조 원을 투자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는 아랍에미리트의 단일 국가에 대한 투자액 가운데 최대 규모로 알려졌습니다.
이런 가운데 양국 경제장관이 서울에서 만났습니다.

제8차 한-UAE 경제공동위
(장소: 6일 오전, 서울 롯데호텔)

5년 만에 대면으로 열린 한-UAE 경제공동위에서 양국은 3백억 달러 투자에 대한 세부 방안을 논의했습니다.
추경호 경제부총리는 우선 신산업 분야의 협력을 가속화하자고 제안했습니다.

녹취> 추경호 경제부총리
"UAE의 한국에 대한 300억 달러 투자의 우선 투자 협력 분야로 에너지, 정보통신기술, 생명공학 등을 선정한 만큼, 한국의 첨단산업 역량과 UAE 투자가 시너지를 발휘해, 또 한 번의 성공사례를 만들어 나가야겠습니다."

양국은 중소벤처기업 바이오 분야에서 투자협력을 강화하기로 하고, 두바이 투자청과 수출입은행, 한국투자공사의 친환경 분야 투자협력을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또 수소와 재생에너지, 스마트 시티 등에서 공동사업을 추진하고 제3국 공동진출도 활성화하기로 했습니다.
한국 기업의 아랍에미리트 수출, 수주 지원을 위해 세미나와 비즈니스 상담회를 열고 양국의 무역 확대를 위한 아랍에미리트 통계를 공유하기로 했습니다.
(영상취재: 채영민 한기원 / 영상편집: 김세원 / 영상그래픽: 김지영)
양국은 각 분야의 협력채널을 통해 논의된 의제 등을 발전시키기로 하고 내년 서울에서 추진현황 점검을 위한 차관급 회의를 열기로 했습니다.

KTV 김용민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