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기재차관 "다음 주 2차 빈일자리 해소 방안 발표"
등록일 : 2023.07.07 17:49
미니플레이
임보라 앵커>
6월 반도체 수출 개선으로 수출 감소 폭이 크게 줄면서 무역수지가 16개월 만에 흑자로 돌아섰는데요.
정부는 산업현장의 인력난을 해소하기 위한 일자리 방안을 다음 주에 발표합니다.
김용민 기자의 보도입니다.

김용민 기자>
오늘 발표된 한국은행의 5월 경상수지 잠정치를 보면 19억3천만 달러 흑자로 나타났습니다.
상품수지 흑자 규모가 18억2천만 달러로 2개월 연속 흑자를 기록했습니다.
상품수지가 6월에도 흑자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되는 등 수출입 여건이 좋아지는 것으로 해석됩니다.
정부는 올해 하반기 위기 극복의 변곡점이 될 수 있도록 수출투자 회복세 강화 물가 고용 등 하반기 경제정책 방향을 차질 없이 추진하겠단 계획입니다.

비상경제차관회의 겸 일자리TF 회의
(장소: 오늘 오전, 정부서울청사)

방기선 기획재정부 1차관 주재로 열린 비상경제차관회의에서 참석자들은 2차 빈일자리 해소방안을 논의했습니다.
정부는 건설과 해운 등 4개 업종을 대상 업종에 추가했습니다.

녹취> 방기선 / 기획재정부 1차관
"건설·해운·수산·자원순환업 4개 업종에 대한 업종별 맞춤형 지원과제를 마련하고, 특히 해운업의 경우 별도 선원 일자리 혁신방안을 통해 전 세계적인 국적 선원 인력부족에 적극 대응할 계획입니다."

구인 구직자 매칭 지원시스템을 확충하고 청년, 재직자 등 맞춤형 인력양성 지원을 강화한다는 방침입니다.
방 차관은 이런 내용을 담은 2차 빈일자리 해소 방안과 선원 일자리 혁신 방안을 다음 주에 발표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회의에선 수산물 등 주요 품목의 가격 대응 방안도 논의됐습니다.
이를 위해 수산물 비축목표를 전년의 두 배 이상인 7만6천 톤으로 확대하고, 민간 수매 금융지원 확대 방안도 검토하기로 했습니다.
(영상취재: 김태우 / 영상편집: 김하람)
방 차관은 새마을금고에 대해 전반적인 건전성과 유동성이 우수하다며, 일부 금고 합병시 5천만 원 초과 예금까지 전액 보장된다고 강조했습니다.

KTV 김용민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