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산사태 48시간 전 예보···주의보 이상 발령 시 대피
등록일 : 2023.07.07 19:56
미니플레이
송나영 앵커>
한편 최근 들어 여름철 집중호우로 산사태 피해가 해마다 늘고 있습니다.
앞으로는 산사태 예측 정보가 48시간 전에 제공되는 만큼, 산지의 주민들은 강한 비가 내릴 땐 즉시 안전한 장소로 대피하는 등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김경호 기자입니다.

김경호 기자>
지난해 산사태 피해 면적은 지난 10년간 평균과 비교해 약 34% 증가했습니다.
특히 여름철인 7, 8월에 피해가 집중됐습니다.

녹취> 남성현 / 산림청장 (지난달 12일)
"산사태 발생 시기도 지난 10년간 전체 피해의 약 82%가 여름철인 7, 8월에 집중적으로 지금 발생하고 있습니다."

산지에 사는 주민은 강한 비가 내릴 때 마을회관 등 안전한 장소로 대피하는 게 좋습니다.
24시간 전에 발표됐던 산사태 예측 정보는 앞으로 48시간 전에 제공됩니다.
주의보 이상 발령되면 곧바로 대피하는 게 좋고, 대피 시에는 가스와 전기를 차단해야 합니다.
아울러 주택과 상가 주변에서는 빗물이 역류하지 않도록 배수로를 미리 청소해두는 편이 좋습니다.
반지하 주택 등 저지대에서는 모래주머니와 물막이판 등을 설치하면 피해를 줄일 수 있습니다.
여름철 빗길에서는 안전운전에 유의해야 합니다.
(영상편집: 최은석)
빗길 교통사고의 절반 이상이 운전 중 휴대전화 사용, 동영상 시청 등이 원인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KTV 김경호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